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금품로비 의혹 수사 '탄력'…成리스트 인사 정조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준호 전 상무 구속…수행비서도 영장 청구될 듯

이르면 내주 초부터 이완구·홍준표 주변인물 소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최측근 가운데 한명인 박준호(49) 전 상무가 25일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됨에 따라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하는 검찰의 발걸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박 전 상무의 영장이 기각됐을 때 초기 수사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었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박 전 상무와 같은 혐의로 23일 긴급체포한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43)씨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두 사람은 경남기업 비자금 사건을 수사하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임관혁 부장검사)가 본사를 1차 압수수색한 지난달 18일을 전후해 비자금 조성 내역이 담긴 장부 등 주요 문서를 빼돌린 혐의를 받는다.

수사팀의 행보를 보면 성 전 회장의 생전 행적을 가장 잘 아는 두 핵심 측근의 신병을 확보한 뒤 이를 지렛대 삼아 수사의 본류인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본격적으로 파헤치겠다는 의중이 한결 분명히 드러난다.

수사팀은 금품 공여자인 성 전 회장이 사망한 점을 고려해 그동안 정치권과 밀착된 그의 동선을 복원하는 한편 비밀장부 등 금품 로비를 뒷받침할 물증을 찾는 등 양방향으로 수사를 진행해왔다.

이 가운데 성 전 회장의 생전 행적을 복원하는 일은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이 이달 15일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성 전 회장 측근들의 다이어리·수첩, 성 전 회장 차량에 있던 내비게이션·하이패스 단말기, 그리고 주변 진술들이 큰 도움이 됐다는 후문이다.

실제 성 전 회장이 2013년 4월 4일 재보궐 선거 당시 부여·청양지역에 출마한 이완구 국무총리의 캠프를 직접 찾아 3천만원을 줬다는 의혹의 경우 '외곽 정황'은 상당 부분 확보됐다는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이번 수사의 향배를 가를 핵심 물증은 쉽게 눈에 띄지 않아 수사팀의 애를 태웠다. 금품 리스트의 실체를 밝힐 물증 확보는 결국 박 전 상무나 이씨를 통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수사팀은 두 사람이 증거인멸에 가담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이를 주도한 것으로 의심받는 박 전 상무의 신병을 장기간 확보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수사를 한결 수월하게 전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상무를 중심으로 한 주요 사건 관계자의 '말맞추기'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했다는 것도 성과다.

수사팀은 이미 숨겨진 비자금 장부 일부를 확보해 용처를 확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장부에는 비자금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디에 사용됐는지가 개괄적으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이를 바탕으로 박 전 상무 등을 상대로 한층 강도높게 금품 로비의 사실 관계를 따져 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상무의 입을 통해 로비 실태가 한층 구체화한 추가 물증이 나올 수도, 리스트를 벗어난 의외의 인물이 주목을 받을 수도 있다.

수사에 탄력이 붙음에 따라 이르면 다음 주 초부터 금품수수 의혹을 받는 이완구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지사 등 여권 실세 인사의 주변인물들에 대한 조사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사자를 불러들이기 위한 '발판다지기'인 셈이다.

특히 이들 가운데 일부가 다양한 방법으로 금품수수 사실을 숨기려 한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수사는 '금품로비'와 '증거인멸' 등 양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홍 지사의 측근들이 '1억원의 전달자'로 지목된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회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이 총리 측도 증인격인 전 운전기사와 말맞추기를 시도했다는 증언이 나온 상태다.

수사팀 관계자도 "지류(증거인멸)가 본류(성완종 리스트)로 바뀔 수 있다"면서 증거인멸 혐의에 대한 수사의 고삐를 바짝 죄겠다는 의도를 내비친 바 있다. 바야흐로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제2라운드'로 빠르게 치닫는 양상이다.

luc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지난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검찰조사를 마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청사를 나서고 있다. 왼쪽은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박준호 전 상무가 지난 21일 오후 조사를 위해 서초동 고등검찰청으로 들어가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