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란 핵협상서 3개 쟁점 마지막 걸림돌로 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네바=연합뉴스) 류현성 특파원 = 이란 핵협상 마감 시한을 하루 앞두고 스위스 로잔에서 30일(현지시간) 재개된 이란과 주요 6개국 외무장관의 회담이 대이란 경제 제재 해제 시점 등 3개 쟁점이 막판 걸림돌로 부상하면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스위스 언론이 전했다.

스위스 일간 르 마땅은 이란 핵협상 타결 시 이란이 핵활동에 대해 국제사회의 통제를 받아야 하는 유효기간, 타결안의 유효성을 담보하기 위한 안전장치, 유엔 등의 각종 경제 제재 해제 시점 등 3개 쟁점에 대한 의견이 달라 회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란에 대한 유엔 등의 제재 해제는 이란 측이 협상 타결과 함께 즉각 실시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P5+1)의 외무장관은 이란의 협상안 이행 과정을 점검하면서 점진적으로 시행하기를 원해 쉽게 의견 접근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앞서 스위스 일간 트리뷘 드 즈네브는 이란이 이번 협상 타결로 핵 활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통제를 받아야 하는 유효 기간을 10-15년 대신 8년으로 줄여줄 것을 제안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신문은 또 이번 협상이 타결되면 최종 서명식은 제네바 유럽 유엔본부가 아니라 로잔공대에서 이뤄질 전망이라면서 로잔공대에 서명식을 위한 준비를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구체적 날짜와 시간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다.

한편, 이번 협상에 참가한 대표들은 대부분 스위스 체류 기간을 연장한 상태지만 러시아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모스크바에서의 다른 일정 참석을 위해 이날 로잔을 떠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rhew@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