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416시간 농성' 세월호 유가족·경찰 충돌…1명 연행(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미신고 불법집회" 청와대 행진 막아…광화문 광장서 격렬한 몸싸움

뉴스1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정상화와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며 416시간 농성을 선포한 세월호 유가족들이 30일 박근혜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기 위해 청와대로 향하다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경찰과 충돌을 빚었다. 2015.3.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이정우 기자 = 416시간 농성을 선포한 세월호 유가족들이 30일 박근혜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기 위해 청와대로 향하다 경찰에 가로막혔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몸싸움이 벌어져 유가족 1명이 연행됐다.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와 4·16세월호가족협의회 회원 100여명(주최측 추산)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7일 정부가 입법예고한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세월호특별볍 시행령) 전면 폐기와 세월호 인양을 촉구하며 416시간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세월호특별법 시행령에 대해 "특별조사위원들이 제안한 시행령안을 완전히 묵살한 전혀 새로운 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행령이) 특별조사위 조사대상을 정부가 조사한 것에 대한 검증 수준으로 축소하고 위원장과 위원들의 위상과 역할을 약화시키며 사무처의 인력과 예산을 축소하는 등 조사대상 기관이 특조위를 사실상 통제하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며 "한마디로 세월호 특별법과 특조위의 조사권을 무력화시키는 시행령"이라고 비판했다.

전명선 가족협의회 대표는 "현 시행령안은 수사권과 기소권 없는 불완전한 조사권마저도 정부가 통제 지휘하고 감독하겠다는 것"이라며 "우리 가족은 진상규명이 제대로 될 때까지 절대 시행령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세월호 인양 촉구도 이어졌다. 이들은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정부는 세월호 선체의 인양 여부에 대한 검토를 이미 마치고도 인양 여부에 대한 결정을 차일피일 미루며 어떠한 계획도 내놓고 있지 않다"면서 "마지막 남은 실종자를 끝까지 찾아내고 진상규명의 핵심증거물을 확보하는 세월호 인양을 미뤄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오후 2시쯤 이들은 박 대통령 면담을 요청하기 위해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로 행진을 시작했다.

경찰은 "미신고 불법집회"라며 행진을 막아섰다. 이 과정에서 세월호 유가족과 경찰 간 충돌이 발생했고 서로 밀치고 끌어 내리는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졌다. 경복궁 근처에서 농성을 시작한 유가족 1명은 의경을 폭행한 혐의로 인근 경찰서로 연행됐다.

이들은 광화문 광장에서 경찰과 대치한 상태에서 416시간 농성에 돌입했다.

농성과 함께 청와대 항의 방문, 촛불집회와 대국민 홍보도 이어갈 예정이다.

letit25@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