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베트남 비자금' 포스코 임원 줄소환…수뇌부 압박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구속된 박 상무 '윗선' 최모 본부장 피의자로 조사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한지훈 기자 = 포스코건설의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이 회사 임원들을 잇따라 불러 비자금 조성경위와 윗선 개입 여부를 캐묻고 있다.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을 비롯한 수뇌부도 소환이 임박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29일 포스코건설 최모(53) 전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포스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인 최 전무는 베트남 현지에서 40억원대 비자금 조성 실무를 맡은 박모(52·구속) 전 상무의 직속상관이었다.

검찰은 최 전무를 전날에 이어 이틀째 불러 비자금 조성을 얼마나 알고 있었고 윗선의 어디까지 개입했는지 추궁하고 있다. 정 전 부회장 등 수뇌부에 비자금이 전달됐는지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검찰은 지난 25일 최 전무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개인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지난 27일에는 보고체계상 최 전무의 바로 위에 있는 김모(64) 전 부사장을 불러 조사했다. 김 전 부사장은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조사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전 상무와 비자금 조성·국내반입을 공모한 혐의로 컨설팅업체 I사 대표 장모(64)씨의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 상태다. 장씨는 정 전 부회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 주변 인사와 사내 의사결정 경로에 있는 임원들을 잇따라 불러 조사하면서 수뇌부를 압박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7일 정 전 부회장 자택을 압수수색해 비자금에 관여한 흔적이 있는지 분석 중이다. 정 전 부회장은 이르면 이번주 소환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dad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