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종합]與, 당협위원장 교체갈등 확대…'친박' 이정현도 가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청원 "한 사람 정치생명 끊는 것, 당에 도움 안 돼…표적감사"

이군현 "교체는 조강특위 일상적 활동...문제 없다" 일축

【서울=뉴시스】박세희 곽치원 기자 = 새누리당이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로 연일 시끄럽다.

지난 2일 최고위원회의 안건으로 올라온 8명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에 서청원 최고위원과 이인제 최고위원이 반발하며 김무성 대표와 대립각을 세운 데 이어, 5일에는 여기에 이정현 최고위원도 가세했다.

이로써 친박(친박근혜) 주류 중진 의원들과 비박(비박근혜) 비주류 지도부 간 본격적 '계파 갈등'으로 나아가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5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날 발생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 사건과 김영란법, 경제활성화 등 현안 등을 논의했다.

하지만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되자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가 주요 논의 주제로 떠올랐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참석자에 따르면, 첫 시작은 예상 밖의 이정현 최고위원이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 최고위원회의에 보고된 내용의 사실 관계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한 위원장이 해당 지역에 주소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그 위원장은 주소지를 갖고 있다고 한다"며 "사실 관계 확인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잘못된 팩트에 대해서는 체크를 한 번 해봐야 한다. 팩트에 대해 다른 의견을 내고 있는 사람이 있는만큼 허위 보고라든지 허위 작성을 하는 등의 사례가 있다면 문책해야 한다"며 "그것을 다시 한 번 보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 최고위원도 "오늘 리퍼트 대사 피습 사건으로 이야기하지 않으려 했는데 말이 나왔으니 이야기를 하겠다"고 운을 뗐다.

서 최고위원은 당초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에 관한 이야기를 회의 공개 부분에서 언급할 예정이었으나, 마크 리퍼트 대사 피습 사건의 중대성을 감안해 언급하지 않았다.

서 최고위원은 이어 미리 준비해 온 원고에 적힌 내용들을 보며 주장을 이어갔다고 한다.

서 최고위원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당하지 못하게 당협위원장들을 교체하는 건 정치인 사형이나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서 최고위원은 "(당협위원장 교체는) 리모델링 하겠다고 설계도를 만드는데 서까래부터 뽑아내는 것"이라며 "잘못하면 소(小)를 위해 대(大)를 놓치는 꼴"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선거구 획정문제가 (정리)된 뒤에 (교체)하는 게 맞는 거지, 지금 일부 당협위원장들이 부실하다고 (교체)하는 건 표적 감사밖에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이 이제 경제 살리기와 당 개혁을 해야 다음 총선에서 이기는 것"이라며 "당내 분란을 일으킬 때가 아니고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시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서 최고위원은 준비해 온 원고를 통해서도 "총선을 1년 앞두고 일부 위원장만 선별적으로 교체를 한다는 것은 설득력을 가질 수 없다"고 문제제기를 했다.

서 최고위원은 "국민은 당의 개혁의지를 의심하게 될 것이며 자칫 당 일각의 이익이 대의에 앞선다는 오해와 불신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오해의 소지가 많고 불합리한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을 중지하고 먼저 당 혁신안을 완성하는 일에 발 벗고 나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인제 최고위원 역시 "지금 당협위원장 교체보다는 다른 더 중요한 일들을 해야 할 때"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당대표도 오픈 프라이머리를 하자고 하는 마당에 부실당협에 대한 평가도 객관적일 필요가 있지 않냐, 당협위원장을 바꾸는 것도 당연히 그쪽 지역 당원들 여론을 조사하든지 의견을 듣는 기준으로 하는 게 낫지 않겠냐"고 제안했다고 한다.

이에 김 대표는 최고위원들의 말을 모두 들은 뒤 "그래서 지난 번 최고위원회의 때 결정하지 않고 유보했던 것"이라며 "사실관계 확인은 하자. 보고가 잘못된 거면 안 되니 사실 관계를 확인해서 결과를 보자"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조강특위 위원장인 이군현 사무총장은 이번 논란과 관련,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 추진은 "일상적 조강특위 활동"이라며 "문제 없다"고 일축했다.

이 총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 올린 8개 부실당협위원장 교체 안건과 관련해, "지난해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 조강특위에서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2월23일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했으며,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2월25일 조강특위에서 다시 한 번 더 심도있는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지역의 시·도당 위원장의 의견을 청취한 후 8곳을 선정해 3월2일 최고위원회의 의결사항으로 보고했다. 당헌당규상 절차적인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 혁신안 가운데 '기존 당협위원장의 선거일 6개월 전 전원사퇴'와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른 '선거구 재획정'에 따른 당협 재구성 필요성 제기와 관련해선 "당 혁신안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잠정안이며, 선거구 또한 어떻게 재획정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부실 당협 조직정비를 미루는 것은 조강특위의 직무 유기"라고 맞받았다.

이 총장은 "이는 안전대비 긴급보수공사를 해야 할 때 건물 전체 리모델링만 기다리라는 것과 같다"며 "현역 의원의 경우 선거구 재획정 때까지 지역구 의정 활동을 중단해도 된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이 총장의 주장에 조강특위 소속 친박계 의원들은 "사전에 논의한 바 없다"는 반응이다.

조강특위 위원인 한 친박 의원은 통화에서 "이 총장 개인의 소신으로, 억울한 점이 있어서 자료를 낸 것 같다"며 "위원들과 미리 상의하거나 하진 않았다"고 밝혔다.

한편 교체 명단에 오른 당협위원장들 중 7명의 위원장이 전날 소명할 기회를 달라고 요청한 가운데, 조강특위는 오는 11일 회의에서 이미 접수된 당협위원장들의 소명서와 당무감사 자료를 재검토해 위원장들을 불러 소명을 들을 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 사무총장은 "조강특위 논의를 거쳐 필요하다면 소명할 기회를 주겠다"고 말했다.

saysaysa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