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같은 듯 다른' 언어 장벽에…탈북학생 2.5% '학업 포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반 학생의 두 배…학업중단시 '사후관리'도 어려워

[CBS노컷뉴스 이재준 기자]

노컷뉴스

적응을 못해 학교를 그만두는 탈북 학생 비율이 여전히 일반 학생의 두 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초중고교에 다니는 탈북 학생은 2183명. 초등학생이 1128명으로 가장 많고, 중학생은 684명, 고등학생은 371명이다. 전일제 대안교육 시설에 있는 283명까지 합치면 2466명에 이른다.

이들 탈북 학생의 학업중단율은 지난 2008년만 해도 10.8%나 됐지만, 2010년 절반 수준인 4.9%로 낮아진 뒤 지난해엔 2.5%까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6년만에 4분의1 수준으로 급감한 수치이긴 하나, 매년 55명가량이 학업을 포기하는 셈이다. 특히 지난해 일반 학생의 학업중단율이 0.93%인 걸 감안하면 두 배 이상 높은 수준이기도 하다.

현행 규정상 탈북한 학생들은 하나원 인근에 있는 삼죽초교와 하나둘학교에서 초기 적응과 학업 보충을 위한 집중 교육을 먼저 받게 된다.

이후 진단평가를 통해 학년이 결정되면 한겨레중·고교에서 6~12개월의 전환기 교육을 거쳐 거주지별 일반학교로 전입하게 된다.

그럼에도 탈북 학생들의 학업중단율이 높은 데에는 일단 '같은 듯 다른' 언어 장벽이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교육부는 특히 "중국 등의 제3국에서 태어난 탈북 학생이 갈수록 늘면서 한국어 구사에 애로를 겪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2011년만 해도 전체 탈북학생 가운데 제3국 출생은 36% 수준이었지만, 지난해엔 979명으로 44.9%나 차지했다. 이러다보니 언어뿐 아니라, 사회 문화적 소양에서 장벽이 생길 수밖에 없음은 물론이다.

노컷뉴스

자료사진 (사진 = 이미지비트 제공)


이에 따라 정부는 국어와 중국어 등 이중언어가 가능한 강사를 대폭 활용하는 한편, 전담 교사나 대학생을 1:1로 연결해주는 '멘토링 제도' 역시 확대하기로 했다.

또 탈북 학생을 위한 국어와 사회 등 '표준 교재'를 올해 12종, 내년 3월까지 32종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탈북 학생들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마이스터고나 특성화고에 특별입학전형을 마련하도록 관련 시행규칙도 개정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일반 학생들과는 달리, 탈북 학생들은 학업을 그만두는 순간 교육 당국의 사후 관리가 힘들다"며 "통일 시대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zzlee@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