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국 연방지법, 네브래스카에 동성결혼 허용 명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종우 특파원 = 미국 연방지법이 2일(현지시간) 동성결혼을 불법화하고 있는 네브래스카 주에 동성결혼을 허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조지프 바테일런 네브래스카 연방지법 판사는 이날 판결에서 "네브래스카 주가 주민투표를 통해 동성결혼을 반대한 것은 불평등한 독소조항"이라며 동성결혼을 허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가 보도했다.

그는 그러나 네브래스카 주가 동성결혼을 허용할 준비를 하는데 시간을 주고자 이 같은 명령 시행을 오는 9일까지 유보했다.

바테일런 판사는 "결혼했으나 아기가 없는 커플들에게 결혼은 합법적이며 상대방을 행복하게 해줄 정서적 헌신의 의미가 있다"면서 "주 정부는 명백히 이들 커플들에 결혼을 권장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그 페터슨 네브래스카 주 검찰총장은 판결이 나자마자 연방 제8순회항소법원에 항소했다.

앞서 네브래스카 주는 2000년 시행한 주민투표에서 70% 이상 압도적 표결로 결혼은 남녀가 하는 것이라는 내용을 주 헌법 수정안에 명시했다.

이 수정안은 주 내에서 동성 커플 간 어떤 합법적 결혼이나 동거 등을 불법화하는 조항을 담고 있다.

이번 판결로 미국 50개 주 가운데 동성 결혼을 금지하는 주는 12개로 줄어들었다. 현재 미국 내에서는 네브래스카를 비롯해 오하이오·사우스 다코다·노스 다코다·테네시 등 일부 주에서 동성결혼을 반대하는 법안을 채택하고 있다.

jongwo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