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가계빚 줄이기' 2%대 고정금리 대출 나온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갈아탈 수 있는 2%대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나옵니다. 대출자들이 매달 조금씩이라도 원금을 갚게 해서 가계 부채 규모를 줄여보겠단 겁니다.

권애리 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3월에 나올 새로운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20년 만기 고정금리이면서 매달 원금과 이자를 나눠 갚는 방식입니다.

변동금리나 일시상환 방식의 대출을 1년 이상 쓰고 있는 사람만 새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금리는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가운데 최저 수준인 2.8에서 2.9%입니다.

평균 수준인 3.5%의 변동금리와 일시 상환 조건으로 2억 원을 대출받고 있는 사람이 새 상품으로 갈아탈 경우, 매달 이자와 원금을 더해 109만 원씩 내면 20년 후 원금과 이자를 다 갚을 수 있고 전체 이자 부담은 6천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정부는 변동금리와 일시상환 방식의 주택담보대출을 이 상품으로 갈아타도록 유도해 가계부채 구조를 바꿔간다는 방침입니다.

예상보다 수명이 길어지는 '장수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은퇴를 앞둔 55세 전후에 가입하면 80세부터 사망할 때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 상품도 이르면 상반기 안에 출시됩니다.

목돈 거치나 적립식 둘 다 가능한 데, 매달 20~30만 원에 달하는 기존 종신 보험료보다 월 납입액을 훨씬 낮게 책정할 방침입니다.

사망보험금을 없애 보험료를 낮추는 식이기 때문에, 80대 중반 전에 사망하면 원금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권애리 기자 ailee17@sbs.co.kr]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저작권자 SBS & 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