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돌아선 민심’에 돌아서는 당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당, 당·청관계 재정립 요구

초재선·비주류 중심 연일 목청

새누리당에서 ‘여당의 국정 주도론’이 확산일로다. 초·재선과 당내 비주류를 중심으로 당·청 관계에서 당이 주도권을 쥐고 위기를 타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이 매주 30%대 최저치를 경신하고 뾰족한 쇄신책도 나오지 않은 데 따른 당심 이반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26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선 이완구 전 원내대표의 국무총리 지명을 두고 ‘당·청 소통 강화’를 주문하는 주장이 나왔다. 표면적으로는 ‘축하와 당부’지만, 그간 기울어진 당·청 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메시지로도 읽힌다.

비주류 김태호 최고위원은 “민심이 싸늘하게 식어 있다. 식은 민심을 되돌릴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당이 더 강구해야 된다”면서 “이제 더 적극적으로 당과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역시 비주류로 분류되는 이군현 사무총장은 ‘연말정산’ 논란에 빗대 “정부는 국회에 법률안을 제출하거나 언론에 노출하기 전에 반드시 사전에 당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달라”고 요구했다.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에선 한발 더 나아간 요구들이 쏟아졌다. 재선인 김영우 의원은 “정무특보만큼은 당과 (사전) 의논해야 한다”며 “당·청 간 정례회동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초선인 이완영 의원도 “특보는 물론이고 정무수석 기능도 제대로 복원해야 한다. 뜯어고쳐야 한다”고 거들었다.

전날 ‘당·청 관계 재정립’을 공개 요구한 조해진 의원(재선)은 이날 회의에서도 “(당이 청와대에 대한) 난맥이나 실망을 방관, 비호하거나 묻혀가는 모습을 보이면 머지않아 당 지지율도 (대통령 지지율과) 연동돼서 떨어질 수 있다”며 “당이라도 열린 구조를 가지고 (여론을) 수렴해서 변화에 반영하는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순봉 기자 gabgu@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