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나진항 출발 러시아산 유연탄 4만500t 포항 도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포항 도착한 화물선 (포항=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러시아 시베리아산 유연탄 4만 500t을 싣고 북한 나진항을 출발한 화물선이 29일 오전 경북 포항 앞바다에 도착해 정박하고 있다.


(포항=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러시아 시베리아산 유연탄 4만500t을 싣고 북한 나진항을 출발한 화물선이 29일 오전 6시께 경북 포항 앞바다에 도착했다.

포항지방해양항만청 등 관계기관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9시 30분께 나진항을 출발한 화물선이 이날 오전 포항 앞바다에 도착하고서 영일만 북방파제 동방 2.8마일(5.1㎞) 검역 정박지 내 해상에 정박 중이다.

화물선은 중국 선적 XIN HONG BAO SHI호(3만2천911t)로 중국인 선원 24명이 배를 타고 있다.

화물선은 해상에 정박하다 내달 1일 오전 포스코 전용부두인 포항항에 입항하고서 유연탄 하역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역작업은 3∼4일가량 걸릴 것으로 보이며 유연탄은 포스코 포항제철소로 옮겨져 고로에 들어가는 코크스 원료로 사용된다.

포스코 측은 유연탄이 시범적으로 들여오는 물량이기 때문에 추가공급 여부와 유연탄의 질 등은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운송은 남·북·러 물류 확대를 위한 나진-하산 프로젝트 사업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범 운송이다.

러시아 하산과 북한 나진항을 잇는 54㎞ 구간 철도를 통해 반입한 시베리아산 유연탄 4만500t을 실은 중국 화물선이 예정보다 빠른 27일 밤에 나진항을 출발했었다.

또 시범사업 점검차 지난 24일 방북한 포스코, 현대상선, 코레일 3사 컨소시엄 관계자들과 정부 관계자 등 우리 측 13명은 두만강역 세관을 통과해 러시아를 거쳐 29일 돌아올 예정이다.

shl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