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일 ‘착상 전 염색체 검사’ 허용 눈앞… ‘아이 골라 낳기’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전성 장애아 출산 회피 등 조작 가능성… 생명윤리 논쟁

체외수정한 수정란의 염색체를 검사해 이상이 없는 수정란만 골라 자궁에 착상시키도록 하는 착상 전(前) 검사 허용 여부를 놓고 일본에서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검사를 허용할 경우 ‘아이 골라 낳기’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한다.

일본 산부인과학회 윤리위원회는 25일 ‘착상 전 검사’의 임상연구 계획안을 승인했다고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이 26일 보도했다. 이 학회 이사회가 계획안을 최종 승인하면 내년부터 수정란에 대한 착상 전 검사의 시행이 가능해진다.

이날 제시된 임상연구 계획안은 유산의 원인이 되는 염색체의 수를 조사한 뒤 이상이 없는 수정란을 찾아내 착상시킴으로써 임신·출산율을 높일 수 있는지 검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위원회는 임상연구 대상을 3차례 이상 체외수정을 실시했지만 착상이 되지 않았거나, 유산을 2차례 이상 경험한 여성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착상 전 검사 방식은 체외수정한 수정란이 배반포(胚盤胞)로 성장했을 때 일부 세포를 꺼내 염색체 이상을 검사하는 ‘배열 비교유전체 보합법’이다. 최신 기술인 이 검사법은 모든 염색체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에서 이상 염색체를 찾아낼 수 있다. 특히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질환도 이 검사를 통해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생명윤리 논쟁을 부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착상 전 검사를 허용하면 중증 유전성 장애아의 출생을 회피하거나 유전적으로 완벽한 아이를 선택해 낳으려는 경향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다.

생명윤리 분야의 전문가인 도쿄재단 누데시마 지로 연구원은 “신중한 태도를 취해오던 학회가 태도를 바꾼 이유에 대해 확실하게 설명해야만 한다”고 마이니치신문에 말했다.

<도쿄 | 윤희일 특파원 yhi@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