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뇌졸중, "혈압 조절만 잘해도 발병 가능성 낮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 피하고 금연과 금주 실천

정기 검진으로 뇌졸중 원인 빨리 찾는 것이 예방과 재발 방지에 도움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뇌혈관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뇌졸중은 국내 성인 질환 사망률 1위를 기록하는 무서운 질환이다. 특히 기온이 뚝 떨어지면 발병률이 증가해 주의가 필요하다.

이같은 뇌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은 고령의 나이,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흡연, 과음 등이 있으며, 이외에 고지혈증, 비만, 운동부족 등도 뇌혈관 장애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중 뇌혈관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에는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고지혈증, 흡연 등이 있다. 구자성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센터(신경과) 교수의 도움말로 뇌졸중의 원인은 무엇이고 뇌졸중 예방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 고혈압 =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으면 뇌혈관에 동맥 경화가 발생하여 점차 딱딱해지고 좁아지다가 어느 순간 막히게 되면 뇌 경색이 발생하며, 딱딱해서 탄력을 잃은 혈관이 터지게 되면 뇌출혈이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이 있으면 다른 건강한 사람에 비해 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2배에서 많게는 4배까지 올라가게 되는데, 특히 뇌출혈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된다.

◇ 당뇨 = 뇌혈관 장애의 빈도는 당뇨병 환자에서 2배정도 높으며 사망률도 높다. 당뇨 환자에서 특히 뇌 경색의 빈도가 높다. 완치가 어려우며 일생을 두고 혈당을 조절해야 하는 만성질환인 당뇨병 환자에서 동맥경화증은 가장 흔하고 중요한 만성합병증의 하나이다. 당뇨병 환자에서 동맥경화증에 의한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의 큰 혈관의 질환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그 빈도가 2-4배 높으며 당뇨병 환자의 주된 사망원인이 될 수 있다.

◇ 심장질환 = 심장질환은 특히 뇌 경색의 중요한 원인이다.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뇌혈관 질환의 발생위험률이 많게는 17배까지 높아질 수 있다.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움직이게 되어 심장 안으로 들어온 피가 모두 심장 밖으로 뿜어지지 못하고 안에 고이게 되고 혈전이 만들어진다. 혈전이 심장에서 나와 전신의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뇌로 가서 갑자기 뇌혈관을 막게 되어 뇌 경색이 발생한다.

◇ 고지혈증 = 혈액 속의 지방질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상태를 고지혈증이라 하는데, 본인은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콜레스테롤이 뇌혈관 내에 축적되면 동맥경화증이 생기고 뇌혈관이 좁아져 뇌 경색이 생긴다.

◇ 흡연 = 흡연은 뇌혈관 질환의 중요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그 중 니코틴은 끊임없이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이 상태가 지속되면 점점 혈관이 딱딱해지면서 혈관이 손상된다. 이와 같이 혈관내부에 손상을 받으면 쉽게 찌꺼기들이 달라붙어 점차 혈관이 막히게 된다.

구자성 교수는 “이 중 고혈압은 뇌혈관 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혈압을 조절하면 뇌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 원인인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당뇨병이나 심장 질환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가능한 빨리 뇌졸중의 원인을 찾아 이를 개선해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