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명박정부 비리 의혹.. MB 증인 채택되나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정치연합 "증인채택엔 성역 없어" 가능성 시사

아시아투데이

아시아투데이 이병화 기자 =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22일 국회 대표실에서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를 갖고 소회를 밝히고 있다.



아시아투데이 윤희훈 기자 = 이명박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추진한 4대강 사업과 해외자원 개발 사업의 비리 의혹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22일 국정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증인 채택 여부가 화두에 올랐다.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취임 한 달을 맞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혈세 낭비를 응징해야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이라며 “필요하면 국정조사도 해야한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특히 ‘이 전 대통령의 증인채택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증인채택엔 성역이 없다”며 가능성을 시사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4대강 사업과 해외자원개발사업 관련해서 실상이 파헤쳐져야할 것”이라며 “국정감사가 끝나는 대로 4대강 비리, 해외자원 관련한 예산낭비 철저하게 따지고 국감 대상 선정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전직 대통령이 국정조사 증인으로 채택된 전례가 없다는 점에서 가능성은 낮다는 게 중론이다.

새정치연합도 당장은 이 전 대통령보다 당시 주무장관이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당시 지식경제부 장관)를 겨냥하는 모양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이명박정부 당시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수 천억원을 버렸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며 “해당 사업의 주무장관이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국감에 증인으로 나와 국민적 의혹을 소상히 밝혀야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현 정부의 입장이다. 박근혜정부는 당초 4대강사업과 해외 자원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해 이전 정부가 벌인 일이라며 선을 긋고 감사원 감사 등을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선긋기가 흐릿해졌다. 특히 최 부총리가 해외자원 개발 사업 비리 의혹의 ‘연결고리’로 묶이면서 난처해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정세균 비대위원은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해 입이 닳도록 4대강 사업을 극찬하던 새누리당은 지금 참사에 대해 입을 닫고 있다”며 “이명박정부와 이를 승계한 박근혜정부가 결국 한 부모로부터 나왔기 때문에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가능할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