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아베가 뽑은 여성 장관 2명, 한날 정치자금 스캔들로 줄줄이 사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9월 개각 당시 지명한 여성 각료 2명이 정치자금 스캔들에 연루돼 잇달아 사임 의사를 밝혔다.

20일 일본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마쓰시마 미도리(58·松島みどり) 법무상은 이날 오후 사임 의사를 정부에 전달했다. 앞서 오전엔 오부치 유코(41·小淵優子) 경제산업상이 정치 자금 문제 때문에 사임했다.

오부치 경제산업상은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전 일본 총리의 차녀로, 아버지의 선거구에서 26세에 처음 당선돼 현재 5선 의원이다. 34세에 저출산 담당상을 지내 전후(戰後) 일본 최연소 장관 기록을 세우는 등 일본의 첫 여성 총리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는 인물이다.

오부치 산업상은 일본 최초의 여성 총리 1순위감으로 꼽혀 온 유력 여성 정치인이어서 아베 내각에 타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마쓰시다 법무상은 2012년부터 올해까지 부채 총 2만1980개를 만들어 지역 선거구 주민들에게 나눠준 혐의로 야당인 민주당에 고발당했다. 야당은 마쓰시마가 법무상에 취임하면서 중의원 숙소에 입주했음에도 도내 자택에서 숙박한 것 역시 문제 삼고 있다.

오부치 경제산업상은 정치 기금을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지적을 받고 사임 의사를 밝혔다. 지난 16일 처음으로 오부치의 불법 기금 사용 문제가 언론에 보도됐고, 18일에는 공영방송인 NHK가 오부치가 2009년과 2011년 자신의 지지 단체 두 곳이 참가한 공연 관람회에 4300만엔(약 4억2500만원)을 집행비로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오부치 경제산업상 역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아베 총리는 오부치 산업상를 지명함으로써 자신의 대중적 인기를 끌어올리고 경제살리기의 일환으로 여성 인력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이려 했다. 실제로 오부치는 아베 내각에서 인기가 낮은 정책을 홍보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맡았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 국민들이 안전을 우려하고 있는 핵 원자로를 재가동하는 계획이 대표적이다.

오부치는 이날 사임하면서 “내 문제 때문에 경제·에너지 정책이 침체를 겪게 할 수는 없어 사임한다”고 밝혔다.

[이태동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