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인공위성으로 재난·재해 해결한다..미래부, 위성정보 본격 활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독자적인 우주물체 감시장비도 개발.."우주기술 산업화로 창조경제·국민안전"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정부가 인공위성 촬영영상 등 위성정보를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이용하기로 했다. 위성파편과의 충돌 등 우주물체 감시와 대응을 위한 위한 독자장비 및 독자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 18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열어 이러한 내용의 ‘위성정보활용 종합계획’ 및 ‘우주위험대비 기본계획’의 올해 시행계획안을 수립했다고 30일 밝혔다.

먼저 위성정보에 기반해 재해와 재난 등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이른바 ‘골든 솔루션’(GOLDEN Soulution)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 프로젝트는 구체적으로 지리(GIS)와 해양(Ocean), 국토(Land), 재난(Disaster), 환경(Environment), 안보(National Security) 등 6대 분야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해결책 마련을 목표로 한다.

미래부는 각 분야별 문제인 지반침하와 기름유출, 농산물 수급, 대형산불, 토지오염, 접경관측 등을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부처별로는 △원격탐사를 활용한 농업정보 전산화 및 농산물 관련 예측기술 개발(농림축산식품부) △접근불능 지역 지도제작(국토교통부) △기상위성 운영 및 활용 기술개발(기상청) △환경위성 활용기반 구축 등을 한다.

미래부는 아울러 위성정보의 체계적이고 효율적 활용을 돕는 전문기구인 ‘국가위성정보 활용지원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최근 과학기술위성 3호와 우주파편 간 충돌위험 등 갈수록 늘어가는 우주위험에 대비한 제도적·기술적 준비에도 나선다.

우주위험 발생 예측 때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우주위험 대책본부’(미래부 차관급)와 실무역할을 맡는 ‘우주위험대책반’(미래부 국장급)이 신설된다. 이들 조직에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천문연구원 등 관계기관 담당자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우주위험 발생 때 실시간 상황분석과 대응책 수립 등을 할 예정이다.

현재 미국 합동우주작전본부에 등에 의지하는 우주위험 예측 기능을 독자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구 노력도 시작한다. 미래부는 1톤급 추락물체의 감시장비와 10센티미터급 인공 우주물체의 충돌감시 기술 개발에도 나서기로 했다.

위성정보활용 종합계획안은 오는 2019년까지, 우주위험대비 기본계획은 오는 2013년까지 추진하는 정부의 중장기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에 수립된 계획들은 우주기술의 산업화를 통한 ‘창조경제’와 ‘국민안전’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