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세월호 시뮬레이션 해보니 476명 5분만에 '전원탈출'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월호참사] 박형주 가천대 초고층방재융합연구소장 진행

(광주=뉴스1) 김호 기자 = 세월호 사고 직후 이준석(68) 선장과 선원들의 적절한 퇴선 명령이 있었다면 총 476명의 승선원 전원이 단 5분만에 모두 탈출에 성공했을 것이라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법정에서 공개됐다.

광주지법 제11형사부(부장판사 임정엽)는 24일 살인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준석 선장과 선원들에 대한 제18회 공판에서 탈출 시뮬레이션 전문가인 박형주 가천대학교 초고층방재융합연구소장을 상대로 증인신문 절차를 진행했다.

박 소장은 세월호 사고 초기부터 검경 합동수사본부의 수사를 도와 '세월호 침몰시 가상대피시나리오 기반의 승선원 대피경로 및 탈출 소요시간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낸 바 있다.

검사는 이날 박 소장의 보고서를 토대로 진행된 세가지 시나리오에 따른 세월호 사고 당시 여러가지 조건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공개했다.

각 시나리오는 ▲사고 직후인 4월 16일 오전 8시50분 세월호가 좌현으로 30도 기울어진 상태에서 모든 피난경로를 가용해 좌현 3층 갑판으로 탈출하는 시나리오 ▲인근 두라에이스호 선장 권고에 따라 오전 9시24분09초경 좌현으로 52.2도 기울어진 상태에서 3층 갑판으로 탈출하는 시나리오 ▲1등 항해사가 조타실에서 나와 해경 123정으로 올라타려고 한 오전 9시45분37초경 59.1도 좌현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4, 5층 갑판으로 탈출하는 시나리오 등이다.

첫 시나리오에 따라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세월호 승선원 476명 전원은 사고 직후 선장과 선원들의 퇴선 명령만 있었다면 단 5분5초만에 탈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번째, 세번째 시나리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도 각각 9분28초, 6분17초면 모든 승선원이 안전하게 배를 빠져나와 구조될 수 있었다.

박 소장은 "선장과 선원들이 퇴선 명령만 제대로 내렸다면 모든 시나리오에서 승객과 선원들 전원의 해상탈출이 가능했는가"라는 검사의 물음에 "네"라고 했다.

박 소장은 만약 선장과 선원들이 이른 시점에 퇴선 명령을 내리지 않았더라도 자신들이 탈출했던 무렵에 퇴선 명령을 했다면 모두 탈출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내 손안의 모바일 뉴스, 함께하니 더 즐겁다 ☞ NEWS1 모바일 바로가기

[스타핫뉴스 ‘news1 연예’] [생생스포츠현장] [제17회 인천아시안게임]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