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美 카터 가문 ‘할아버지-손자’ 주지사 당선 영광 눈앞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수의 아성’ 조지아주 여론조사에서 공화당 現 딜 주지사와 접전

이투데이

‘보수의 아성’인 미국 조지아주 주지사 선거의 최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지미 카터(90) 전 대통령의 손자 제이슨 카터(38, 사진)가 공화당의 현직 네이선 딜 주지사와 접전을 벌이고 있다. 이에 미국 카터 가문에서 '할아버지-손자' 주지사 당선 영광을 눈앞에 두고 있다. (사진=AP/뉴시스)


미국 카터 가문이 할아버지-손자 주지사 당선 영광을 눈앞에 두고 있다.

21일(현지시간) USA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보수의 아성’인 미국 조지아주 주지사 선거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지미 카터(90) 전 대통령의 손자 제이슨 카터(38)가 공화당의 현직 네이선 딜 주지사와 접전을 벌이고 있다.

오는 11월 4일 중간선거를 44일 앞둔 이날 USA투데이가 전한 여론조사결과에 따르면 제이슨 카터 후보는 42.3%의 지지를 얻어 딜 주지사(44.5%)를 맹추격 중이다.

제이슨 후보가 역전 드라마를 펼쳐 딜 주지사를 제치고 당선되면 할아버지 지미 카터(1971~75년)에 이어 조부-손자라는 역사를 쓰게 된다.

제이슨 역시 할아버지처럼 주 상원의원에서 시작해 주지사에 도전하는 같은 정치 길을 밟고 있으나 할아버지와는 달리 총기규제 철폐를 반대하고 북핵문제에 대해 대북 강경론을 주장하는 등 차별화한 의제를 제시했다. 이에 보수적인 조지아주 유권자의 표심을 움직인 것으로 풀이된다. 비록 정치신인이나 할아버지의 후광을 업은 제이슨은 선거 자금 모금에서도 딜 주지사를 압도했다.

한편 36개 주 주지사를 뽑는 이번 선거에서 조지아주를 포함해 플로리다주, 위스콘신주, 미시간주, 캔자스주, 메인주 등 6개 공화당 현직 주지사의 재선 전망이 어두운 것으로 보인다. 초당파 정치 전문기관 쿡 정치리포트에 따르면 현직 공화당 주지사들은 민주당 후보의 추격에 크게 흔들려 ‘수성’을 장담하기 어려운 처지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투데이/정혜인 기자(haein2558@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배국남닷컴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