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강동원 "제2롯데월드 부지 지반상태 '매우불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국내 최고층 빌딩이 될 제2롯데월드 부지 지반이 매우 불량하다는 보고서가 공개돼 안전성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제2롯데월드 신축부지 지질조사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퇴적층 아래의 암석층인 기반암(基盤岩)의 암질이 '매우 불량(very poor)한' 상태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시행사인 롯데물산, 롯데쇼핑, 호텔롯데 등이 1997년 4월 중앙지하개발㈜이라는 업체에 직접 용역을 의뢰한 조사 결과다.

특히 보고서에는 제2롯데월드 부지의 기반암이 "단층(지각을 이루는 암석에 생긴 균열)의 지배를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적시돼 있다.

단층이란 외부의 힘을 받아 지각이 두 개의 조각으로 갈라져 어긋나는 지질 구조로, 몇 초만에 갑자기 몇 미터씩 어긋나는 급격한 운동을 반복하는 경우도 있어 지반침하 등의 안전 문제가 우려된다고 강 의원은 전했다.

또 신축 부지 내 지하수가 한강과 탄천의 하상(하천의 바닥)과 연결된 모래층 또는 모래자갈층에 분포해 있다는 점에서 여름철 장마나 집중호우 때 지하수위가 대폭 상승할 가능성이 지적됐다.

이런 이유로 보고서는 "터파기, 지하수처리, 기초설치 등 설계 및 시공시 충분한 안정성을 고려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경고했다.

강 의원은 "지질이 매우 불량해 초고층 빌딩이 들어서기에 부적절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것"이라면서 "대부분의 지진은 단층의 급속한 움직임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부지 내 기반암이 단층의 지배를 받는다는 사실이 건축물 안전위협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염려했다.

firstcircle@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