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청와대 앞 농성 11일째…"유가족, 정치적 도구 아냐"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족대책위·새누리당, '특별법' 합의 위한 3차 협상 예정

"새누리당이 1일에도 똑같은 얘기한다면 더 이상 만나지 않을 것"

뉴스1

수사권·기소권 등이 보장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11일째 농성 중인 세월호 참사 희생자 및 실종자 가족들이 1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4.9.1/뉴스1 © News1 정회성 기자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며 지난달 22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11일째 농성 중인 세월호 유가족들은 1일 "정부와 청와대, 국회는 유가족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쯤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저녁 안산에서 열린 유가족 총회와 관련, "새누리당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위한 별도의 합의안을 준비한 게 아니다"라며 일각의 주장에 선을 그었다.

이어 "진상규명과 안전 사회 건설에 있어 가족들이 지난 7월에 제출한 법안보다 확실한 게 있다면 언제든 토론할 수 있다"며 "오늘 오후 세 번째 면담에서 새누리당이 똑같은 이야기만 한다면 더 이상 면담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가족대책위 대표단과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4시30분쯤 세월호 특별법 협의를 위한 3차 면담을 갖는다.

앞서 양측은 지난달 25일과 27일 두 차례 면담을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이 팽팽해 의견 차이를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던 것으로 알려져 이날 열리는 세 번째 면담에서 어느 정도 합의안이 나올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한편 가족대책위는 KBS 여론조사 결과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을 보장하는 방안에 대해 동의(58.3%) 의견이 반대(38.6%) 의견보다 높게 나온 점을 들어 특별법 제정을 재차 촉구했다.

가족대책위는 "세월호 가족 모두는 철저한 진상 규명과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깊이 생각하고 있다"며 "특별법은 국민의 알 권리와 안전을 보장받을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양한웅 조계종 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전날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 스님이 발표한 호소문의 취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양 위원장은 "불교에서는 가족을 잃은 것, 특히 자식을 잃은 것을 큰 고통이자 슬픔으로 본다"며 "자승 원장님께서는 추석을 앞두고 가족들 고통이 너무 심해 세월호 특별법을 하루속히 제정해 달라는 뜻을 말씀하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승 원장님은 오늘 오후 여당과 가족들이 세 번째 만나는 것을 알고 그 전에 호소문을 발표하셨다"며 "특별법을 만든다고 모든 게 해결되는 건 아니지만 진상규명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자승 스님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통해 여야와 세월호 유가족이 대화와 협상으로 국회에서 특별법 문제가 해결될 수 있게 힘을 모아 달라고 촉구했다.

내 손안의 모바일 뉴스, 함께하니 더 즐겁다 ☞ NEWS1 모바일 바로가기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