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무허가 판잣집' 구룡마을 개발, 3년 만에 전면 백지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땅으로 불리던 구룡마을의 개발사업이 3년만에 결국 전면 백지화됐습니다. 서울시와 강남구가 개발 방식을 놓고 의견 조율에 실패하면서 8월 4일 개발지구지정이 해제됩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강남의 최고급 주상복합단지를 마주하고 무허가 판잣집 1200세대가 모여있는 구룡마을 개발이 결국 무산됐습니다.

28만㎡에 이르는 땅의 개발 방식을 놓고 서울시와 강남구가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당초 2011년 개발구역으로 지정될 때 서울시와 강남구는 땅을 모두 사들인 뒤 개발하는 수용·사용방식을 적용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비용부담을 이유로 개발 후 땅으로 보상하는 환지방식을 도입하자며 입장을 바꿨고, 강남구는 환지방식은 특혜 소지가 있다며 수용·사용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명노준/서울시 도시계획팀장 : 강남구도 구청장의 입안권자로서의 책무가 있기 때문에 (강남구가) 협의에 응하면 합리적인 안을 상호토론해서 만들 수 있지 않습니까.]

[김중철/강남구청 주택과 팀장 : 개발이 무산된 건 전적으로 서울시의 책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00% 수용·사용 방식의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게 강남구 입장입니다.]

최근 강남구가 서울시 공무원들을 공무집행 방해 등으로 검찰에 고발까지 하면서 갈등은 더 깊어진 상황.

주민들은 허탈합니다.

[유귀범/구룡마을 주민 : 우린 그래도 끝에 가선 되겠지 되겠지 했는데 끝나버려서 (허탈합니다). 지주들이 우리를 나가라고 하겠죠. 우리는 갈 곳이 없어지니까 불안해지고….]

개발 방식을 둘러싼 합의점을 찾지 못한데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신현희 구청장 모두 재선에 성공하면서 갈등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정제윤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