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 이성한 경찰청장이 청와대로 간 까닭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박지환 기자]

노컷뉴스

이성한 경찰청장.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지난달 12일 순천에서 발견된 변사체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 최종 확인되면서 유 전 회장 뒤를 쫒던 검찰과 경찰은 말 그대로 패닉 상태에 빠졌다.

상황은 청와대도 마찬가지.

이성한 경찰청장은 변사체가 유병언 전 회장으로 최종 확인된 22일 오후 청와대 호출을 받았다.

정부 주요기관에 따르면 이 청장은 이날 오후 3시쯤 청와대에 도착했으며 유 전 회장이 시신으로 발견되기까지 전 과정을 김기춘 비서실장 등에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의 거듭된 검거 촉구에도 행방이 묘연했던 유 전 회장이 시신으로 발견됐다는 언론보도가 이날 새벽부터 이어지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김기춘 실장에게 상황 정리를 요구했고, 이에 김 실장이 이성한 청장을 직접 불러 자초지종을 들어보자고 했다는 것.

이성한 청장은 청와대에서 짧지 않은 시간 머물면서 경찰의 초동 대처 미흡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순천경찰서는 지난달 12일 발견된 유 전 회장 시신을 단순 무연고 변사 처리하면서 이후 약 40일간 수사력을 낭비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통상 청와대가 사정기관 수장을 경질할 때는 청와대로 부르지 않고 바로 직위해제했다.

이에 이날 이성한 청장을 부른 것은 초동 대처 미흡 책임을 물어서 경질하기 보다는 정확한 자초지종을 듣고 대처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경찰 병력을 최대한 동원했음에도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서는 질책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안팎에서는 이 청장이 이번 사태로 물러나는 것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특히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2일 작심한 듯 경찰 책임론을 제기한 게 이성한 청장 거취 논란을 가열시켰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3월 경찰청장 임기 2년을 보장한다고 공언했지만, 김기용 전 청장도 1년 6개월 만에 옷을 벗고 이성한 청장이 임명된 만큼 교체 가능성도 솔솔 흘러나온다.

한편에서는 유 전 회장 장남 대균씨가 아직 잡히지 않았고, 세월호 수사가 계속된다는 점, 그리고 임기 중 별다른 결격 사유가 없었다는 점 등을 들어 이성한 청장 임기가 지켜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전남 순천의 한 매실밭에서 발견된 유 전 회장 시신의 여파가 경찰 수장의 거취까지 흔들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경찰 내 서열 4위인 이금형 부산지방경찰청장도 유명 사찰 주지스님으로부터 그림과 현금을 받아 본청 감찰을 받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지면서 경찰 분위기가 몹시 어수선해지고 있다.
violet@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