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노란리본 의미 왜곡하는 일베리본 등장…'진짜와 어떻게 다른가 봤더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노란리본 의미


'노란리본 의미' '노란리본달기캠페인'

세월호 침몰 사고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노란리본 달기' 캠페인이 카카오톡 이용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베 노란리본'이 등장하여 논란이다.

노란리본의 의미는 전쟁에 나가있는 남편을 둔 아내나 연인들이 무사귀환을 바라고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 나무에 묶어 놓았다는 데서 유래된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노란리본 의미는 '무사히 돌아오기를 바란다'는 상징적인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노란리본 사진을 휴대폰에 저장한 후 카카오톡 내 프로필 이미지를 해당 사진으로 변경하므로 동참하고 있다.

한편 노란리본 달기 캠페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간베스트(이하 일베)의 짝퉁 노란리본이 등장하여 논란이다.

이는 온라인 게시판에서 '일베가 만든 가짜 노란리본 주의'라는 글과 함께 퍼지고 있는 것으로, 리본의 모양을 일베를 뜻하는 'ㅇㅂ'으로 교묘하게 바꿔 보는 이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노란리본 의미'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노란리본 의미, 정말 이런 것까지 만드다니 너무하네" "노란리본 의미, 일베 노란리본 화난다 정말" "노란리본 의미, 교묘하게도 만들었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국아이닷컴 이주화 인턴기자 enter@hankooki.com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