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세월호 후폭풍’ 박 대통령 지지율 급락.. 개각론 확산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8일 71%→24일 56.5%
6·4 지방선거 최대 변수, 정부 위기관리 무능 부각


세월호 참사 후폭풍이 박대통령 지지율 급락과 개각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수백명의 인명피해를 낸 대형참사 영향으로 박 대통령의 지지도가 약 15%포인트대 급락한 데다 국정의 대대적 쇄신이 불가피하다는 개각론에 군불을 때는 형국이다. 당장 6·4 지방선거 판도가 현 정부의 위기관리 무능론이라는 야권의 프레임에 따라 움직일 것이란 분석이다.

■박 대통령 지지율 급락

일단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출렁이면서 국정난맥상이 표면화되는 분위기다. 24일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 대표의 SNS에 따르면 지난 주말 71%였던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이 23일 56.5%로 14.5%포인트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진도 방문 직후인 지난 18일 71%까지 상승했으나 이번주 들어 67.0%(월), 61.1%(화), 56.5%(수)로 날이 갈수록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것.

진도체육관 방문 다음 날 취임 후 최고 지지율을 기록한 것은 이번 대형 재난에 대한 박 대통령의 적극 대응이 긍정적으로 비친 반면 이번 사태의 책임소재가 현 정부와 무관하다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불과 닷새 만에 14.5%포인트나 대폭락했다는 점이다. 이는 이번 사태에서 실종자가 갈수록 늘어난 데다 현장지휘 과정에서 벌어진 미숙한 행정조치들이 현 정부의 위기관리 무능론으로 귀결된 것이란 설명이다. 실제로 23일 나타난 박 대통령의 지지율 56.5%는 국정원의 간첩증거 조작이 확인되면서 55% 수준으로 하락했던 지난 2월말 이후 최저치에 해당한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급락과 함께 개각론도 번지고 있다.

야권 일각에서는 이미 내각 총사퇴까지 강조하고 나선 가운데 여당 내부에서는 개각론에 대한 의견이 찬반으로 갈리는 형국이다. 정부에 대한 불신이 들불처럼 번지기 전에 개각을 통한 선제대응이 바람직하다는 찬성론과 사고수습이 끝나기도 전에 개각카드를 꺼내는 건 정치적 해법일 뿐이라는 반대론이 맞서고 있다.

■지방선거 정부 무능론 부각 예고

박 대통령의 지지율 급락과 개각논쟁은 결국 6·4 지방선거의 판세를 좌우하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경우 이번 지방선거 프레임을 '약속 이행 대 약속 파기' 프레임으로 몰아가려 했으나 사정이 여의치 않게 됐다.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는 야당 역시 여당처럼 원안으로 퇴보해 박 대통령의 약속 파기를 문제 삼기 힘들어졌다. 아울러 기초연금 법안의 경우 자칫 선거직전까지 이 문제를 끌고 갈 경우 여야 모두 치명타를 입을 수 있는 사안이라 지방선거용 이슈로는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결국 야당 입장에선 '약속 이행 대 약속 파기' 프레임 대신 이번 침몰사태에서 지적돼온 현 정부의 위기관리 무능론으로 선거이슈를 갈아타기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지방선거 이슈 전환 가능성에 대해 여당의 고심도 깊어졌다. 결국 이번 침몰사고를 최대한 신속하게 마무리 짓는 데 주력하고 현 정부의 책임론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출 전망이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선거전략 차원에서 내각을 개편한다든지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국민이 책임을 면제해줄 것으로 생각지도 않는다"면서 "사고 수습에 매진하고 그다음에 맞아야 할 회초리는 아프게라도 맞겠다"고 말해 당장의 개각론 공개 제기에는 선을 그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어느 정권이더라도 막을 수 없는 일이며 사고 대처 과정에도 미숙한 일이 벌어질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며 "고속 성장 이면에 있던 우리나라의 문제점이 이번 사태로 드러난 것이어서 여야 간 정쟁논리로 이번 사안을 들여다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