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부 규탄 나선 야권… 새정치 “이번 사고는 인재이자 관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적 공세’ 비칠까 비판 수위 조절

야당은 21일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를 ‘관재(官災)’로 규정하며 정부를 규탄했다. 그동안 숨죽이며 지켜보던 야당은 사건 발생 엿새째인 이날 정부의 허술한 대응을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최고위원 및 여객선침몰사고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체계적인 구조활동과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대통령과 정부는 혼신의 힘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정부는) 할 말을 꾹 참고 있는 국민 심정을 헤아려 더 이상 실수하면 안된다”고 당부했다. 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최고위원은 “정부의 최악 대응에 실종자 가족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건은 인재이자 관재”라고 비난했다.

경향신문

야, 굳은 표정으로 대책회의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왼쪽부터)가 21일 최고위원 및 여객선침몰사고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참석자의 말을 듣고 있다. | 박민규 기자 parkyu@kyunghyang.com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상무위원회에서 “이번 사건은 어른 모두, 나라 전체가 책임질 일”이라고 밝혔다. 천 대표는 “선장의 책임이 막중하고, 안전관리도 소홀했던 것으로 보이지만 이 모든 것을 방치한 정부의 관리 책임이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하나부터 백까지 어떤 것 하나 제대로 작동한 것이 없는 총체적 부실의 처참한 현실”이라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안전국가의 기본을 처음부터 다시 써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정부 책임을 따지면서도 자칫 정치 공세로 비칠까 염려하는 분위기다. 당 핵심 관계자는 “비공개 지도부 회의에서도 신중하게 대응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당 대책위는 소속 의원들에게 “오해받을 일이나 행동을 자제해달라. 물의를 일으키는 그 어떤 일도 국민적 지탄을 면치 못한다”는 내용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한편 지난 17일 박근혜 대통령의 침몰사고 현장방문 당시 학부모대표 행세를 한 것으로 알려진 당 소속 경기 안산 시의원 예비후보 송모씨는 지난 18일 후보를 사퇴했다.

<구혜영·구교형 기자 koohy@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