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무례 질문→자잘한 상 남발...'SBS 연예대상', 혹평 속 유재석 대상만 빛났다(종합)

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4 SBS 연예대상'이 대상 후보를 향한 무례한 질문부터 자잘한 상 남발, '런닝맨' 홀대 논란까지 다수 시청자들의 혹평을 받은 가운데, 유재석이 대상 수상으로 유의미한 기록을 썼다.

지난 29일 오후 '2024 SBS 연예대상'이 개최됐다. 이날 MC는 전현무, 이현이, 장도연이 맡았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2024 SBS 연예대상'은 사상 초유로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지난해 12월 29일 발생한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국가애도기간이 선포됨에 따라 결방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2024 SBS 연예대상'은 설 연휴 개최를 결정했고, 설날 당일 생방송으로 다시 한번 사상 최초 기록을 이어갔다.

'2024 SBS 연예대상' 후보로는 유재석, 전현무, 신동엽, 이상민, 서장훈, 이현이, 김종국이 이름을 올렸다. 이중 영예의 대상은 '런닝맨'과 '틈만 나면,'을 통해 활약한 유재석이 거머쥐었다. 유재석은 이번 대상으로 첫 수상 후 20년 만에 20번째 대상 수상을 달성해 의미를 더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유재석은 "가족들과 사랑하는 지호, 나은이, 사랑하는 경은 씨에게 감사드린다. 런닝맨과 틈만 나면 제작진에게도 감사드리고, 함께하고 있는 연석이와 런닝맨 멤버들, 새로 합류해 큰 웃음 주는 예은이, 간간이 함께해주는 강훈이까지 여러 출연자들과 게스트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동료들에게 공을 돌렸다.

이어 유재석은 "제가 처음으로 대상을 받은 게 2005년이더라. 이 상을 받음으로써 20번째 대상을 받게 됐는데, 이런 날이 오리라고는 당연히 생각하지 못했다. 2005년에 대상을 받았으니 20년 만에 20번째 대상이라는 게 저에게는 큰 의미가 있을 것 같다"며 "올 한 해 국내 최장수 런닝맨을 응원해 주셔서, 틈만 나면도 많은 사랑을 받아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제가 일요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2004년부터 시작해 X맨, 패밀리가 떴다, 런닝맨까지 약 22년 정도 방송했다. 많은 분이 함께해주셨기에 가능한 일이었던 것 같다"고 남다른 감회를 밝히기도 했다.

또한 유재석은 "점점 예능 환경은 더 척박해지고 있고, 방송사 사정도 예전만큼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는 방송계 종사자 여러분, 동료 선후배분들에게 진심으로 올 한 해 고생 많았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다. 무엇보다 2025년 최선을 다해서 많은 동료들과 더 많은 웃음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란다"고 소감을 마무리하더니, 상을 들어올리며 "제가 해냈다"고 당당하게 외쳐 좌중의 박수를 자아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송 시작부터 실시간 시청자 투표로 결정된 최고 인기 프로그램상은 국내 최장수 버라이어티 예능으로 우뚝 선 '런닝맨'의 몫으로 돌아갔다.

최형인 PD는 "올해도 큰 상 주셔서 감사드린다. 올해로 16년 차를 맞은 최장수 예능을 변함없이 사랑해 주신 시청자분들 감사드린다. 매주 노력하고 열심히 치열하게 싸우는 멤버들과 제작진, 스태프 여러분께 이 상을 돌리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유재석은 "런닝맨을 아껴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저희도 가끔 이야기하지만 국내 최장수 버라이어티가 됐다. 차로 따지면 클래식카가 된 건데, 똑같은 차지만 더 많은 기름과 정비가 필요하다. 그만큼의 노력을 해낸 제작진과 멤버들에게 고맙다. 앞으로도 열심히 달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상은 굴지의 시청률과 함께 화제성을 보여주는 '미운 우리 새끼'가 차지했다. '미운 우리 새끼'는 최근 KBS 주말 드라마도 힘겹게 사수하고 있는 10%대 시청률을 지키면서 부동의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최우수상과 우수상 등 주요 시상 부문은 '미운 우리 새끼' '신발 벗고 돌싱포맨' '골 때리는 그녀들'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정글밥' 출연자가 휩쓸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생애 한 번뿐인 신인상은 새롭게 예능계에 입문해 '2024 SBS 연예대상'에 처음 참석한 배우 유연석과 진선규가 거머쥐었다. 다만 올해 '런닝맨'에서 임대 멤버로 활약한 강훈을 비롯해 최근 정식 멤버로 합류한 지예은은 신인상 후보에 들지 못했고, 라이징 스타상을 수상했다.

이렇듯 '2024 SBS 연예대상'은 유재석의 첫 연예대상 수상 후 20년이 흘러 국민 MC로 우뚝 선 현재, 20번째 대상을 안겨줬다는 점에서 의의를 더했다.

그러나 '2024 SBS 연예대상'을 둘러싼 시청자들의 반응은 냉혹하다. 대상 후보 7인을 향해 무례한 질문을 이어가거나 주요 부문 시상 전까지 자잘한 상을 남발해 지루함을 안겼다는 것. 여기에 국내 최장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자 SBS 간판 프로그램인 '런닝맨'을 홀대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송 중 대상 후보 7인과는 간단한 인터뷰를 가졌는데, 서장훈에게는 돌연 소리를 지를 수 있냐고 묻더니 그의 샤우팅을 듣고 인터뷰가 종료됐다. 서장훈은 "이대로 인터뷰가 끝난 거냐"고 당혹스러워하기도 했다. 또한 이현이 남편 홍성기 씨에게는 부인의 대상을 위해 무슨 상관인지 모를 대기업 퇴사를 결정할 수 있는지 묻기도 했다.

이상민에게는 돌연 핑크빛 기류가 흐르는 상대가 없냐는 물음이 있었는데, 결국 아니라는 대답을 냈다. 그러나 방송 예상 편성 종료 시간이 촉박한 상황이었기에 시간을 끌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무례한 질문에 이어 자잘한 시상도 혹평 중 하나였다. 신설된 '굿파트너상' '굿패밀리상' 등 시상의 의미를 알 수 없는 부문에 이어 '골 때리는 그녀들'을 한정한 '베스트 플레이어상'으로 스포츠 시상식을 방불케하는 행보도 이어갔다.

이런 탓에 주요 부문 시상도 늦어졌다. '2024 SBS 연예대상' 뒤로 30일 오전 0시 20분에 편성된 다음 프로그램이 예정돼 있었으나, 시작 후 3시간 30분 가량이 흐른 29일 오후 11시 50분쯤이 돼서야 주요 부문인 우수상 시상이 진행됐다. 결국 이후로는 촉박한 진행이 이어졌고, 예상 시간을 훌쩍 넘긴 30일 0시 50분에서야 시상식이 막을 내렸다.

끝으로 SBS 간판 프로그램인 '런닝맨'을 홀대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지석진, 양세찬을 비롯해 최근 정식 멤버로 합류한 지예은, 임대 멤버로 활약한 강훈까지 다수 멤버가 두드러졌으나, 이들은 신인상, 우수상, 최우수상 등 주요 부문 후보에도 오르지 못했다.

이하 '2024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대상=유재석(런닝맨, 틈만 나면,)

최고 인기 프로그램상='런닝맨'

최고 시청률 프로그램상='미운 우리 새끼'

프로듀서상=이상민(미운 우리 새끼, 신발 벗고 돌싱포맨)

최우수상(남자)=김승수(미운 우리 새끼), 류수영(정글밥)

최우수상(여자)=정혜인(골 때리는 그녀들)

우수상(남자)=최진혁(미운 우리 새끼), 조우종(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우수상(여자)=유이(정글밥)

신인상(토크-리얼리티)=유연석(틈만 나면,)

신인상(쇼-버라이어티)=진선규(더 매직스타)

라이징스타상=지예은(런닝맨), 강훈(런닝맨)

라디오 DJ상=봉태규(아름다운 이 아침, 봉태규입니다), 정엽(그대의 밤, 정엽입니다)

방송 작가상=임채윤(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2024 SBS 아들딸상=이상민(미운 우리 새끼, 신발 벗고 돌싱포맨), 이현이(골 때리는 그녀들,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베스트 케미상=신기루, 이국주, 박나래, 풍자(덩치 서바이벌-먹찌빠)

베스트 플레이어상(올해의 루키)=박지안(골 때리는 그녀들)

베스트 플레이어상(올해의 MVP)=허경희(골 때리는 그녀들)

신스틸러상=송지효(런닝맨)

ESG상='손대면 핫플-동네멋집'

베스트 커플상=김민재-최유라(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숏클립 최다 뷰상=김종국(런닝맨, 미운 우리 새끼)

핫이슈상=유호진(더 매직스타)

굿파트너상=김종국-이동건-허경환-김희철(미운 우리 새끼)

굿패밀리상='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명예사원상=김준호(미운 우리 새끼, 신발 벗고 돌싱포맨)

특별상=이영표(골 때리는 그녀들)

사진=2024 SBS 연예대상 캡처

<저작권자 Copyright ⓒ MHN스포츠 / MHN Sport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