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4 (금)

'오재원 사건'에 선수협 김현수 회장 일갈 "반인륜적 불법 행위, 안타깝고 화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최원영 기자) 이른바 '오재원 사건'에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회장인 김현수(LG 트윈스)가 입을 열었다.

김현수 선수협 회장은 24일 프로야구 선수 전원에게 현 상황과 관련한 안내문을 발송했다.

전직 프로야구 선수인 오재원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향정) 및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보복 협박 등), 주민등록법 위반, 특수재물손괴 등 혐의로 지난 17일 검찰에 구속기소 돼 재판에 넘겨졌다. 필로폰 투약 및 소지, 수면제 성분이 들어간 향정신성의약품인 스틸녹스정 수수와 명의도용 후 매수 등의 혐의를 받는다.

무엇보다 현역 시절 오재원이 몸담았던 두산 베어스 구단이 치명상을 입었다. 2007년부터 2022년까지 두산에서 뛴 오재원은 현역 시절 두산의 후배 선수 8명을 협박해 수면제 대리 처방을 강요했다. 불법인 것을 알면서도 더 많은 수면제를 복용하기 위해 일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

채널A의 보도에 따르면 오재원은 대리 처방을 거절한 후배의 정강이를 때렸다. 뺨을 툭툭 치며 잘하자고 겁을 주기도 했다. 심지어 '칼로 찌르겠다', '팔을 지지겠다' 등 폭언도 서슴없이 했다. 후배 8명은 위력에 의해, 눈물을 삼키며 오재원의 요구를 들어준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 구단은 엑스포츠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중순 오재원 논란이 불거진 뒤 선수단 전원을 대상으로 구단 자체 조사를 실시했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KBO 클린베이스볼센터에 신고를 마쳤다. 8명의 선수들은 각자 변호사를 선임했고 앞으로 성실하게 경찰 수사에 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현수 선수협 회장도 "선수들이 어떠한 자세로 선수 생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을 드리고자 한다"며 입을 뗐다. 김현수는 "수면제 대리 처방 사건은 선배라는 위치를 이용해 향정신성 의약품을 처방받아 오도록 후배에게 강요하며, 요구에 따르지 않을 경우 육체적, 정신적 피해를 가하는 등의 보복 행위를 벌인 반인륜적이며 불법을 하게 한 그야말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유혹에 노출됐다면 부디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들을 떠올려 주면 좋겠다. 한순간에 자신이 쌓은 커리어가, 자신의 꿈이 무너질 수 있다"며 "개인의 일탈이 혼자만의 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다. 혼자서 뿌리치기 어렵다면 고민하지 말고 주변에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해 달라. 선수협이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김현수는 "이번 사건이 더 안타깝고 화나는 것은, 선배의 강압에 의해 후배들이 옳지 않은 일을 했다는 것이다. 이번에 일어난 사건과 같이 받아들일 수 없는 비상식적인 요구는 해서도, 받아줘서도 안 된다. 그러한 요구를 받았다면 명백하게 선배의 잘못이다.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 거절하기 힘들다면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 달라"고 전했다.

또한 김현수는 "피해를 받고 있는 선수가 비상식적이고 불합리한 상황에 맞설 수 있는 시스템을 활성화하겠다. 나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우선 선배들이 변해야 하고, 후배들도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이용해야 한다. 그래야 근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선수협에서는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이사회와, 퓨처스리그 순회미팅을 통해 앞으로는 선후배 사이에 이런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선수협의 분노와 안타까움이 묻어나는 안내문이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김현수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회장 안내문 전문.

안녕하세요. 프로야구선수 여러분. 선수협회 회장 김현수입니다.

저는 오늘 최근 스포츠를 넘어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에 대해 우리 선수들이 어떠한 자세로 선수 생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을 드리고자 합니다.

수면제 대리 처방 사건은 선배라는 위치를 이용하여 향정신성 의약품을 처방받아 오도록 후배에게 강요하며, 요구에 따르지 않을 경우 육체적, 정신적 피해를 가하는 등의 보복 행위를 벌인 반인륜적이며 불법을 하게 한 그야말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동안 저희 선수협에서는 음주운전, 불법도박, 폭행 등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킨 사건이 발생했을 때 우리 선수들이 모두 사죄하고 책임을 함께 진다는 뜻으로 협회장의 이름으로 대국민 사죄를 해왔습니다. 선수 한 명의 일탈이 팬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기고, 프로야구 전체를 흔들 수 있다는 것은 여러분도 충분히 봐오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저는 두 가지를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 사회는 여러 가지 형태의 불법적인 행위를 쉽게 접할 수 있고, 프로 선수인 우리들에게는 이러한 것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유혹에 노출되었다면 부디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들을 떠올려 주면 좋겠습니다. 한순간에 자신이 쌓은 커리어가, 자신의 꿈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일탈이 혼자만의 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들을 생각하며 유혹을 뿌리치기 바랍니다. 혼자서 뿌리치기 어렵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주변에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십시오. 선수협이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사건이 더 안타깝고 화가 나는 것은, 선배의 강압에 의해 후배들이 옳지 않은 일을 했다는 것입니다. 많이 변화하고 좋아졌다고 하지만, 우리는 아직도 위계질서라는 말 아래 선배가 후배를 존중하지 않고 선을 넘어서는 요구를 하는 사례들이 곳곳에서 일어납니다. 우리는 그러한 문화가 없어지도록 더 많이 변해야 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선후배 간의 관계와 팀의 분위기를 위해 어느 정도의 질서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이번에 일어난 사건과 같이, 받아들일 수 없는 비상식적인 요구는 해서도, 받아줘서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선배의 비상식적인 요구를 거절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한 요구를 받았다면 명백하게 선배의 잘못입니다.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 거절하기 힘들다면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선수협은 선수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직입니다. 협회가 우선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선수협은 지난 2022년부터 선수정보시스템을 통해 선수고충처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한 선수 본인과 협회의 사무총장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볼 수 없는 비공개 프로그램입니다. 협회는 또한 고문변호사님을 통해 법적으로도 해결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선배의 언어적, 정신적 폭행으로 인해 고통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올해까지인 저의 선수협 회장 임기 동안, 위계가 확실한 선수단의 분위기를 완전히 바꾸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피해를 받고 있는 선수가 비상식적이고 불합리한 상황에 맞설 수 있는 시스템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저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 선배들이 변해야 하고, 후배들도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근절할 수 있습니다.

선수협에서는 정기적으로 시행되는 이사회와, 퓨처스리그 순회미팅을 통해 선후배 사이에 앞으로는 이러한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KBO리그는 연일 매진을 기록하며 많은 팬분들의 사랑과 응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우리들은 좋은 경기력으로 보답을 드리기 위해, 더욱 열심히 리그에 임하고 있습니다.

경기 외적으로도 팬들에게 사랑받고, 사랑하는 가족을 보호하고 우리의 그라운드를 지키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하고 함께 발전합시다.

리그가 시작된지 이제 막 한 달이 지났습니다. 부상 없이 자신이 생각한 시즌 계획대로 흘러가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회장 김현수 올림.

사진=엑스포츠뉴스 DB​​​, 연합뉴스

최원영 기자 yeong@xports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