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한국인 메이저리거 소식

구대성→류현진→문동주…한화를 키우는 '대물림' 체인지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투수 문동주(20)는 대선배 류현진(37)의 국내 복귀를 가장 반겼던 후배 중 하나다. "선배님 바로 옆에서 최대한 많은 걸 보고 배우고 싶다"며 두 팔 들어 환영했다. 그중에서도 문동주가 가장 익히고 싶었던 건 '류현진표' 체인지업. 그가 선발 투수로 롱런하기 위해 가장 절실한 무기였다.

중앙일보

투구를 마치고 돌아오는 류현진(왼쪽)과 그를 맞이하는 문동주.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체인지업은 투수 류현진을 '대가'의 반열에 올려 놓은 대표 구종이다. 2006년 한화에 입단한 신인 류현진은 대선배 구대성을 졸라 서클 체인지업을 배웠고, 자신의 필살기로 발전시켰다. KBO리그 타자 대부분이 "체인지업은 류현진이 국내 최고"라고 입을 모았고, 메이저리그에서도 체인지업의 위력을 앞세워 정상급 투수로 활약했다. 구대성에게서 시작된 이 체인지업은 이제 류현진을 거쳐 차세대 에이스 문동주에게로 대물림되는 모양새다.

문동주는 시속 160㎞에 육박하는 강속구가 주 무기다. 그러나 고교 2학년 때 처음 투수를 시작한 탓에 투구 레퍼토리(직구·커브·슬라이더)가 단조로웠다. 직구와 똑같은 폼으로 던지지만 구속은 10㎞ 넘게 느린 체인지업은 타자를 속이기에 가장 좋은 구종이다. 직구와 체인지업의 구속 차가 클수록 더 효과적이다.

중앙일보

함께 포즈를 취하는 류현진(오른쪽)과 문동주. 사진 한화 이글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동주는 지난 16일 창원 NC 다이노스전에서 5와 3분의 1이닝 6탈삼진 3실점(1자책점)으로 역투했다. 특히 눈에 띄는 건 공 95개 중 체인지업 14개를 섞었다는 거다. 직전 등판인 10일 잠실 두산 베어스전에서 문동주가 던진 체인지업은 단 1개. 그런데 이번엔 비중을 확실히 높여 '문동주가 체인지업도 던진다'는 인식을 타자들에게 심어줬다. 김주원과 손아섭을 삼진으로 잡을 때도 체인지업을 결정구로 활용했다. 최원호 한화 감독은 "문동주의 이날 공이 올 시즌 들어 가장 좋았다. 공 자체에 힘도 있었고, 체인지업의 완성도도 정말 좋았다"고 호평했다.

문동주 역시 체인지업의 완성도에 반신반의하다 이 경기를 통해 확신을 얻었다. 그는 "나도 이렇게 잘 될 줄은 몰랐다. 류현진 선배님이 알려주신 대로 그립을 바꿨는데 그게 확실히 효과를 봤다"며 "몇 주 전 대전에서 경기를 보다 무작정 공을 들고 찾아가서 여쭤봤더니, 선배님이 알려주셨다. 처음 3일은 공이 다 하늘로 떴는데, 조금씩 던지다 보니 감을 찾았다"고 뿌듯해했다.

중앙일보

개막 전 자체 청백전을 앞두고 나란히 불펜 피칭하는 류현진(오른쪽)과 문동주.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문동주가 원하는 수준으로 능숙하게 체인지업을 구사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 문동주는 "지금까지 체인지업이라는 구종을 자유롭게 쓰지 못했기 때문에 한 번 잘 통했다고 자만해선 안된다. 앞으로 경기에 더 많이 활용해야 한다"며 "볼이 되더라도 좀 더 많이 던져보면서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고 했다.

'체인지업 사부' 류현진의 격려가 그럴 때도 힘이 된다. 문동주는 16일 경기에서 마운드를 내려온 뒤 곧바로 류현진에게 달려가 이런저런 고민을 털어놨다. 문동주는 "내가 생각했을 때 이런 면이 부족한 것 같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선배님이 일단 '잘했다'고 해주셨다. 또 '맞은 건 어쩔 수 없고, 내가 원하는 위치에 공을 던졌으면 괜찮다'고, '(한 타자와) 세 번 붙어서 두 번 이겼으면 잘 던진 거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부정적이던 마음이 긍정적으로 변했다"며 "특히 류현진 선배님의 말씀이라 더 크게 와닿았다"고 전폭적인 신뢰를 보냈다.

중앙일보

왼손 에이스 류현진(왼쪽)과 오른손 에이스 문동주.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동주에게 큰 힘을 준 류현진은 정작 17일 NC전에서 KBO리그 통산 100승을 노렸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23일 수원 KT 위즈전에서 100승에 재도전한다. 문동주는 "내가 다음 등판에서 이기면 프로 통산 10승인데, 선배님은 100승을 눈앞에 두고 계신다. 그만큼 나와 클라스부터 다르다는 게 느껴지는 분"이라고 응원을 보냈다. 또 "류현진 선배님은 마치 야구 게임을 하는 것처럼 원하는 위치에 공을 다 던지신다. 마운드에서 타자의 수를 읽어내시는 능력도 정말 놀랍다"며 "모든 부분에서 괜히 '대단한 투수'라는 말을 들으시는 게 아닌 것 같다"고 감탄했다.

그래서일까. 문동주는 요즘 류현진의 곁을 눈에 띄게 졸졸 따라다닌다. 앞으로도 멈추지 않고 그럴 생각이다. 문동주는 "하루하루 더 열심히 따라다니면서 조금의 노하우라도 더 배우겠다. 선배님께서 '저리 좀 가라'고 하실 때까지 오늘도, 내일도 열심히 따라다니겠다"며 눈을 반짝거렸다. 아무래도 류현진이 만만치 않은 수제자를 만난 것 같다.

창원=배영은 기자 bae.youngeu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