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일본은 계획이 있었다" 트라웃의 결론…ML식 투수교체 통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신원철 기자] 10명, 8명, 5명…WBC 결승전에서 일본 투수들의 타석 숫자다. 마이크 트라웃(에인절스)은 이 일본의 현란한 투수 교체를 보고 이렇게 느꼈다. "일본은 다 계획이 있구나."

일본이 미국식 야구로 미국을 꺾었다. 일본은 22일(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론디포파크에서 열린 '2023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미국과 결승전에서 3-2로 이기기까지 투수 7명을 기용했다. 선발 이마나가 쇼타(DeNA)부터 마지막 투수 오타니 쇼헤이(에인절스)까지 7명이 MVP와 올스타가 즐비한 미국 타선을 단 2점으로 막았다. 그것도 솔로홈런 2방이 실점의 전부였다.

트라웃은 경기를 치르면서 일본이 계획적인 투수 교체를 하고 있다고 느꼈다. 메이저리그에서 볼 수 있는 방식으로 투수를 바꾼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얘기다.

실제로 일본은 선발 이마나가에게만 10타석을 맡겨 1번타자 무키 베츠(다저스)를 두 번 만나게 했을 뿐, 도고 쇼세이(요미우리) 다카하시 히로토(주니치) 이토 히로미(닛폰햄) 오타 다이세이(요미우리) 다르빗슈 유(샌디에이고)는 내용을 떠나 타순이 한 바퀴 돌기 전 교체했다.

대부분이 스플리터(포크볼)을 구사한다는 점도 특이했지만 그게 전부는 아니다. 팔 높이도 서로 달랐고, 무엇보다 주 무기가 서로 다르다는 점이 미국 타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두 번째 투수 도고는 스플리터를 패스트볼만큼 많이 던졌다. 세 번째 투수이자 일본 대표팀 막내인 다카하시는 패스트볼 힘으로 미국 타자들을 눌렀다. 이토는 슬라이더를, 다이세이는 싱커를 주로 구사했다.

미국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SI)에 따르면 트라웃은 "일본은 계획이 있었던 것 같다. 우리 타자들이 같은 투수를 두 번 상대하지 못하게 했다. 그게 경기 계획이었다고 생각한다. 일본 투수들 모두 구위가 좋았지만, 한 번 더 상대할 수 있었더라면 우리도 좋은 결과를 냈을 거다.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고, 낯선 구종들이 우리를 힘들게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