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벤투호 황태자' 황인범이 예상하는 '클리스만호 황태자'는?[SS현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한국 축구국가대표팀에 소집된 황인범이 20일 경기도 파주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로 입소하면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한국 축구국가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 연이어 평가전을 치른다. 2023. 3. 20. 파주 |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파주=강예진기자] “누구든 가능하다.”

미드필더 황인범(27·올림피아코스)은 파울루 벤투 전 축구대표팀 감독의 ‘황태자’로 불렸다. 중원에서 볼을 자유자재로 배급, 팀에 없어선 안 될 존재였기에 붙은 별명이었다. 이제는 벤투가 아닌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과 함께한다. 22일 파주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오전 훈련을 앞두고 취재진과 만난 황인범은 “감독이 원하는 축구를 한다면 모든 선수가 황태자가 될 또 다른 황태자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황인범은 이틀 전(20일) NFC에 소집했다. 클린스만 체제의 훈련에 대해 “소집 후 이틀 동안은 회복 훈련에 집중했다. 인원이 다 채워지지 않은 상태에서 전술적인 것보다는 가볍게 훈련했다. 때문에 벤투 감독 때와 어떤 점이 다르다고는 명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다. 다만 분위기를 편하게 해주시려고 하는 게 느껴진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훈련하게 되는데, 어떤 훈련이 준비돼 있을지 기대된다. 잘 따라서 감독이 원하는 축구를 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벤투호의 ‘황태자’라는 표현이 주는 부담감이 황인범을 더 강하게 만들었다. 그는 “부진할 때면 좋지 않은 의미로 비난의 화살이 감독, 코칭 스태프에게 갈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그 부분에서 더 동기부여가 됐다. 실망시키면 안된다는 생각이 강했고,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고 돌아봤다.

클린스만 감독의 눈도장을 받을 선수는 누가 될까. 황인범은 “어려운 질문이다. 식상한 답이지만, 모든 선수가 황태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감독이 원하시는 걸 잘 맞춰서, 팀적으로 준비한다면 누가 됐든, 황태자가 나올 것이라 믿는다”라면서 “어떤 감독이 오시든 클럽이나 대표팀에서 1~2명의 선수는 그런 표현을 얻게 된다. 다른 선수가 되더라도 감독께서 한 선수를 믿어주시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어떤 선수가 되더라도 좋은 선수가 그 표현을 얻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대표팀은 오는 24일 울산문수경기장에서 콜롬비아를 만난다. 황인범의 소속팀 동료 하메스 로드리게스도 콜롬비아 대표팀 명단에 이름 올린 가운데, 적으로 마주하게 됐다. 황인범은 “A매치가 결정 난 뒤 소속팀 동료들이 ‘한국이 이길 것 같다’고 웃으며 말하더라. 하메스는 한국 선수들이 지치지 않고 90분 내내 뛰었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피해야겠다고 했다. 하메스의 특징을 선수들에게 하나하나 다 이야기해줄 것”이라며 “특별한 것보다는 늘 해왔던 대로 한다면 감독께서 좋게 봐주실 것이라 생각한다. 공수 연결 고리 역할을 잘 해내고 싶다”고 다짐했다.kkang@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