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스포츠계 사건·사고 소식

‘악동’ 리드 속임수 논란... 리드 “100% 내 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끊임 없이 구설을 만들고 있는 ‘악동’ 패트릭 리드(미국)가 DP 월드투어(옛 유러피언프로골프투어) 두바이 데저트 클래식에서 속임수를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30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대회 3라운드 17번 홀(파4)에서 리드가 티샷한 볼은 페어웨이를 벗어나 커다란 야자수로 향했다. 볼은 야자수 가지 틈에 얹혀 떨어지지 않았다.

리드는 쌍안경으로 자신의 볼이 나뭇가지 위에 올려져 있는 것을 확인하고 언플레이어블을 선언했다. 그리고는 1벌타를 받고 나무 근처에서 세 번째 샷을 했다. 볼을 그린에 올리지 못했지만, 그는 보기로 홀아웃했다.

문제는 경기가 끝난 뒤 벌어졌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공개된 경기 영상에서는 17번 홀에서 리드가 티샷한 볼이, 리드가 볼을 찾았다는 나무가 아닌 다른 나무로 가는 듯하게 보였다. 하지만 영상만으로는 정확하게 확인이 불가능했다. 골프다이제스트는 또 리드가 쌍안경으로 올려다본 야자수 가지 틈에는 볼이 네댓 개 더 있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

패트릭 리드 - 패트릭 리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리드가 자신의 볼을 찾지 못했으면서도 찾은 척하고 나무 근처에서 세 번째 샷을 쳤다는 얘기다.

만약 리드가 티샷한 볼의 행방을 확인하지 못했다면 그는 티박스로 돌아가서 세 번째 샷을 쳐야 했다. 이렇게 되면 보기로 홀 아웃이 힘들었을 수 있다.

의혹이 제기되자 리드는 강하게 반발했다. 리드는 “분명히 내 볼을 확인했다. 100% 내 볼이라고 확인하지 못했다면 티박스로 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DP 월드투어 경기위원회도 리드가 자신의 볼을 찾았다고 편을 들었다. 선임 경기위원이 현장에서 리드의 볼이 얹힌 나무를 특정해 쌍안경으로 리드가 마킹한 볼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리드가 이전에도 속임수로 규칙을 어겼다는 의심을 몇 번 받았던 탓에 의혹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20년 미국 CBS 방송 코스 해설가 피터 코스티스는 리드가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대회 경기를 하면서 라이를 개선하는 규칙 위반 장면을 적어도 4차례 목격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리드는 이 대회에 개막에 앞서 자신의 LIV 골프 합류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한테 나무 티를 던지기도 했다.

한편 세계 랭킹 1위 매킬로이는 3라운드에서 버디 8개와 보기 1개를 묶어 7언더파 65타를 몰아쳐 15언더파 201타로 선두에 나섰다. 공동 2위 캘럼 쉰퀸, 댄 브래드버리(이상 잉글랜드)를 3타차로 따돌린 매킬로이는 새해 첫 우승과 DP 월드투어 통산 15승을 노린다.

김동현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