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스포츠계 사건·사고 소식

블룸버그 통신 "바흐 IOC 위원장, 성폭행 폭로한 펑솨이와 만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이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중국 테니스 스타 펑솨이와 다음 달 4일 개막하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 만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IOC 대변인에게 받은 이메일 성명을 토대로 바흐 위원장과 펑솨이가 올림픽 기간 만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정확한 회동 날짜와 장소 등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IOC 대변인은 성명에서 "중국 당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자들과 중국 국민의 접촉을 금지하는 강력한 코로나19 대책에도 바흐 위원장과 펑솨이의 회동을 확고히 지지하고 보장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올림픽 참가자들과 외부의 접촉을 엄격히 차단하는 '폐쇄 루프'를 운용 중입니다.

외국에서 온 선수와 관계자들은 정해진 동선에서 벗어날 수 없고, 중국 국민도 이 동선 안으로 들어올 수도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지난 22일 베이징에 도착해 격리를 마치고 25일부터 본격 활동에 나선 바흐 위원장이 펑솨이와 만난다면, IOC가 중국 입장을 대변하는 들러리가 됐다는 비판은 더욱 거세질 수도 있습니다.

펑솨이는 지난해 11월 초 SNS 계정에 장가오리 중국 국무원 전 부총리에게 성폭행당했다고 폭로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폭로 후 관련 글이 사라지고 펑솨이의 행방도 묘연해지면서 '실종설'이 대두해 미국 백악관, 여자프로테니스협회(WTA) 등 국제 사회가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IOC는 국제 사회의 관심이 집중되던 11월 22일 바흐 위원장과 펑솨이가 영상 통화를 하는 장면을 공개하고 펑솨이가 안전하다고 강조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지난해 12월에도 두 사람의 두 번째 영상 통화를 소개하고 바흐 위원장과 펑솨이가 정기적으로 연락하고 있다고 알렸고 베이징 동계올림픽 기간 만남을 기약했습니다.

IOC의 이런 노력에도 펑솨이가 공개석상에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IOC가 중국 인권침해의 공범 노릇을 했다고 맹비난했습니다.

여자프로테니스협회는 펑솨이의 의혹을 해소할 때까지 중국에서 열리는 투어 대회 개최를 전면 보류했습니다.

현재 호주 멜버른에서 진행 중인 호주오픈 테니스 대회에서는 '펑솨이는 어디에'(Where is Peng Shuai?)라는 문구가 쓰인 티셔츠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펑솨이는 지난해 12월 싱가포르 중국어 매체 연합조보와 인터뷰에서 "나는 누군가가 날 성폭행했다고 말하거나 쓴 적이 없다. 이 점은 분명히 하고 싶다"며 자신의 주장을 180도 뒤집은 바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영성 기자(yskim@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