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스포츠계 사건·사고 소식

두산 코치,한화 외국인감독에 "베네수엘라 가서 야구해" 논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전형주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KBSN스포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산 베어스의 강석천 수석코치가 베네수엘라 출신 카를로스 수베로(49) 한화 이글스 감독을 향해 인종차별성 발언을 했다.

문제의 발언은 지난 26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두산과 한화의 경기에서 나왔다. 4회 초 두산 최원준이 마운드에 오르는 사이, 한화 더그아웃에서 함성이 터져 나온 게 발단이었다.

두산 측은 "투수가 투구를 준비하는 과정에 상대방 더그아웃에서 함성을 내지르며 방해했다"고 항의했다. 다만 한화 측은 "팀에 파이팅을 불어 넣기 위한 함성일 뿐"이라며 부인했다.

이에 두산 측은 크게 반발했고, 강석천 코치는 한화 더그아웃을 가리키며 여러 차례 "베네수엘라 가서 야구하라고 해라"고 소리를 질렀다. 수베로 한화 감독이 베네수엘라 출신이다.

강 코치의 이날 발언은 방송을 통해 고스란히 송출됐고, 다수의 커뮤니티와 SNS로 확산되며 인종차별 논란이 일었다. 한 네티즌은 "메이저리그(미국프로야구)에서 활동하는 한국 선수가 미국 선수에게 경기 도중 '한국 가서 야구해라'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기분이겠냐"며 "명백한 인종차별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강 코치는 엠스플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통해 해명했다. 그는 "(경기 전) 수베로 감독에게 '다른 건 다 괜찮아도 (투수가 투구를 준비할 때) 소리를 내는 건 한국 야구에서는 해서는 안 될 비매너 플레이'라고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베로 감독은 (제 말에) '그게 베네수엘라 스타일 야구'라는 식으로 말했는데, (경기 중) 이 내용이 떠올라 흥분한 상태에서 그런 발언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가와 특정 인종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절대 아니었다"면서 "그래도 해서는 안 될 말이었다"고 밝혔다.

전형주 기자 jhj@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