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출근길 월드컵] ‘개최국’ 러시아 개막전 완승…33일 축구전쟁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드디어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이 시작됐다. 다음날을 준비해야 하는 바쁜 현대인을 위해 ‘스포티비뉴스’가 꼭 알아야 하는 지난밤 월드컵 소식들을 정리해 ‘출근길 월드컵’으로 전달한다. 이 소식들만 알고 있어도 당신은 월드컵 전문가. 본격적으로 월드컵을 즐길 시간이다. <편집자 주>

개최국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로 4년 동안 기다린 월드컵의 문이 활짝 열렸다. 러시아는 14일 밤 12시(한국 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루즈니키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년 러시아 월드컵 A조 조별 리그 1차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5-0으로 완파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러시아 월드컵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화려했던 개막식, 손가락 욕설은 ‘옥에 티’

개막식을 화려하게 시작했다. 러시아 모스크바 루즈니키 스타디움은 8만 명의 관중으로 가득 찼다. 가장 먼저 육각형 무늬로 이뤄진 초록색 막이 경기장을 덮었고 러시아 월드컵의 엠블럼이 등장하며 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또 개막식 특별 영상이 나오며 월드컵의 시작을 화려하게 알렸다.

영상 속에는 러시아 유명 피아니스트 다닐 트리포노프가 모스크바 강에 설치된 특별 무대에서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했다. 또 어린 아이가 축구공을 드리블하며 러시아 전역을 누볐고, 그 뒤로는 이번 월드컵 공인구 ‘텔스타18’이 하늘을 수놓았다. 영상이 끝나자 브라질 축구 영웅 호나우두와 영국 팝 가수 로비 윌리엄스가 어린이와 함께 등장했다.

윌리암스는 ‘필’, '엔젤스', ‘록 디제이’ 공연을 하며 경기장을 뜨겁게 만들었다. 공연 중간에는 러시아의 유명 소프라노 아이다 가리풀리나와 손을 잡고 함께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하지만 공연 중간 가운데 손가락을 카메라에 올리며 욕설을 한 장면이 그대로 화면에 나가 개막식의 위상을 떨어트렸다. 아직까지 그의 의도는 알려지지 않았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역시 개최국! 러시아의 5-0 대승…푸틴은 ‘활짝’

역시 개최국은 강했다. 러시아는 경기 초반부터 강했다. 전반 12분 유리 가진스키가 선제골을 기록했고 전반 43분 체리세프에게 추가골까지 터뜨렸다. 득점은 후반에도 계속됐다. 후반 26분 주바, 후반 추가시간 1분 체리세프, 추가시간 5분 골로빈의 프리킥 골이 나오며 사우디를 5-0으로 무참히 무너뜨렸다.

월드컵에서 개최국의 힘은 무시할 수 없다. 지난 2006년 독일 월드컵부터 개최국은 개막전에서 패배하지 않았다. 독일은 코스타리카를 4-2로 꺾었고, 남아공 역시 멕시코와 1-1 무승부를 거뒀다. 브라질은 크로아티아를 3-1로 제압했다.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도 한국은 강팀 폴란드를 2-0으로 꺾으며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개막식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그는 “지구촌 축제가 여기서 시작된다. 러시아에서 치르는 역사상 첫 월드컵이다. 축구 팬, 선수들 모두 위대한 러시아 월드컵을 즐기길 바란다. 우리 모두 축구로 하나될 것이다. 러시아에 온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골이 들어갈 때마다 환하게 웃으며 승리를 즐겼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33일의 축구 전쟁 시작, 한국 일정은?

이제 우리나라도 월드컵 첫 경기를 준비해야 한다. 당장 다가오는 18일 오후 9시(한국 시간) 스웨덴과 조별리그 첫 번째 경기를 시작한다. 그리고 24일 0시 멕시코와 2차전, 27일 오후 11시 독일과 3차전을 치르며 조별리그 일정을 마무리한다. 독일이라는 1강과 한 조에 속한 대표 팀은 반드시 스웨덴을 꺾어야 16강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신태용 감독은 “스웨덴에 모든 것 올인했다. 멕시코는 스웨덴 끝나고 난 다음이다. 사실, 스웨덴과 멕시코는 동일하게 모든 것 분석 들어간 상태이다. 있는 그대로 말씀 드리면 독일은 1, 2차전 워낙 선수 구성 단단하다 보니까 이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미리 분석하기보다 선수 스쿼드 나오고 1, 2차전 끝나고 나면 현장에서 분석하는 게 확률 높다는 판단 하에 제쳐 놨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의 첫 상대 스웨덴은 한국을 분석하지 않았다고 말했으나 전지훈련 캠프인 오스트리아 레오강에 몰래 잠입해 비공개 훈련을 모두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신태용 감독은 스웨덴이 우리를 분석하지 않았다는 말에 “100% 거짓말이다. 그러면 우리도 스웨덴 신경 안 쓴다, 준비 안한다고 말은 할 수 있다. 안했으면 안한 대로 경기 잘하시라고 얘기하고 싶다”며 승리를 다짐했다.

[대한민국 대표팀 일정]

조별 리그 1차전: 18일(월) 21:00 vs 스웨덴

조별 리그 2차전: 24일(일) 00:00 vs 멕시코

조별 리그 3차전: 27일(수) 23:00 vs 독일

[한국 최종 23인 명단]

GK - 김승규 김진현 조현우

DF - 김영권 장현수 정승현 윤영선 오반석 김민우 박주호 홍철 고요한 이용

MF - 기성용 정우영 주세종 구자철 이재성 이승우 문선민

FW - 김신욱 손흥민 황희찬

글=박주성 기자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