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금통위, 통화정책 의결문서 '금리 인하 가능성' 표현 삭제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이동직 기자
원문보기

금통위, 통화정책 의결문서 '금리 인하 가능성' 표현 삭제

속보
체코 바비스총리 내각 하원 신임투표 통과.. 공식 승인
인하 기조 종료 가능성 시사로 해석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15일 기준금리를 연 2.50%로 동결한 의결문에서 '금리 인하 가능성' 표현을 삭제했다.

향후 금융 및 경제 여건에 따라 기준금리 인하가 없을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 회의 의결문에서 향후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해 "성장세 회복을 지원해 나가되, 이 과정에서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와 이에 따른 물가 흐름, 금융안정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통위는 지난 2024년 10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내려 통화정책의 키를 완화 쪽으로 바꾼 후 지난해 10월까지 의결문에 '금리인하 기조를 이어 나가되 대내외 정책 여건 변화와 물가 흐름, 금융안정 상황 등을 점검하면서 추가 인하 시기와 속도를 결정하겠다'는 취지의 문구를 계속 넣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엔 '금리인하 기조'를 빼고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두되"라는 문구로 바꾼데 이어 이번에는 '금리 인하'라는 표현 자체를 뺐다.

이는 향후 경제와 금융 여건을 봐가며 동결과 인하 뿐 아니라 인상도 검토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