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서울경제TV 언론사 이미지

카카오클라우드 도입 GS샵, AI 검색·추천 시스템 비용 35%↓

서울경제TV 최연두 기자 yondu@sedaily.com
원문보기

카카오클라우드 도입 GS샵, AI 검색·추천 시스템 비용 35%↓

속보
체코 바비스총리 내각 하원 신임투표 통과.. 공식 승인
약 5배 많은 GPU 메모리 활용 가능해져
GS리테일은 홈쇼핑 서비스 'GS샵'의 인공지능(AI) 검색·추천 시스템에 카카오클라우드를 도입해 월평균 지불 비용을 35% 낮췄다.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GS리테일은 홈쇼핑 서비스 'GS샵'의 인공지능(AI) 검색·추천 시스템에 카카오클라우드를 도입해 월평균 지불 비용을 35% 낮췄다.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서울경제TV=최연두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유통 기업 GS리테일이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검색·추천 시스템을 운영해 월평균 35% 비용을 절감했다고 15일 밝혔다.

GS리테일은 홈쇼핑 GS샵과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등 세 가지 핵심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GS샵은 데이터 파이프라인 개발부터 모델 서빙, 품질 모니터링까지 AI·머신러닝 운영(MLOps) 전문성을 바탕으로 검색과 추천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GS리테일은 2024년 카카오클라우드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인스턴스와 쿠브플로우를 중심으로 검색·추천 시스템을 운영하고 분석 환경을 구성했다.

또한, 지난해 5월 카카오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훈련한 텍스트 임베딩 모델을 활용해 의미 기반 검색을 적용했다. 텍스트 임베딩 모델로 단어와 문장 간 의미적 유사성을 파악한다.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품 간 유사도를 계산해 추천하는 협업 필터링(CF) 방식 등으로 검색 품질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 따르면, GS리테일은 검색·추천 시스템에 카카오클라우드를 도입해 모델의 실험 사례 수를 기존 대비 40% 증가시켰다. 약 5배 많은 GPU 메모리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김요한 GS리테일 AI 전환(AX)본부 홈쇼핑AX부문장(상무)은 “검색·추천 분야에서 고객 여정 단계별 개선에 집중해 AI 에이전트 기반의 대화형 쇼핑 서비스, 초개인화 추천과 고객별 맞춤형 동적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부문장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세분화된 선택지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전략 파트너로서 고객이 핵심 경쟁력에 집중할 수 있는 AI 인프라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ondu@sedaily.com

최연두 기자 yondu@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