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IT동아 언론사 이미지

[주간스타트업동향] 딥인사이트, CES 2026서 '디멘뷰' 전시 성료 外

IT동아
원문보기

[주간스타트업동향] 딥인사이트, CES 2026서 '디멘뷰' 전시 성료 外

속보
영국도 테헤란 주재 대사관 임시 폐쇄.. 인력 철수
[IT동아 김영우 기자] 스타트업이 선보인 새 상품이나 서비스, IPO 준비와 해외 진출, 투자 유치와 수상 소식 등 최신 동정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딥인사이트, CES 2026서 AI 휴대용 3D 공간정보 스캐너 '디멘뷰' 전시 성료

AI 3D 센싱 솔루션 전문 기업 딥인사이트(대표 오은송)는 1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에 참가해, AI 기반 휴대용 3D 공간정보 스캐너 '디멘뷰(DIMENVUE)' 전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월 13일 밝혔다.

딥인사이트, CES 2026서 AI 휴대용 3D 공간정보 스캐너 '디멘뷰' 전시 성료 / 출처=딥인사이트

딥인사이트, CES 2026서 AI 휴대용 3D 공간정보 스캐너 '디멘뷰' 전시 성료 / 출처=딥인사이트


'디멘뷰(DIMENVUE)'는 AI 기반 휴대용 3D 공간 정보 스캐너(Portable 3D Handheld LiDAR Scanner)로, 공간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 활용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통합 워크플로우 솔루션이다. 사용자는 약 30분 이내의 단일 스캔만으로 최대 2000㎡ 규모의 공간을 고정밀 3D 데이터로 구현할 수 있으며, 별도의 복잡한 후처리 없이 Unity 및 Unreal Engine과 즉시 연동 가능한 3D 모델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딥인사이트는 이번 CES 2026 현장에서 단순한 제품 전시를 넘어, 각 산업 관계자들과의 미팅을 통해 실제 현장의 과제를 공유하고 디멘뷰 기반의 적용 가능성을 논의했다. 특히 건설·도시 분야에서는 현장 조사 및 설계 검토 기간 단축, XR(eXtended Reality·확장현실)·콘텐츠 산업에서는 수작업 중심의 공간 제작을 단일 스캔 기반 워크플로로 전환하는 방안이 주목받았다.

오은송 딥인사이트 대표는 "CES 2026은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를 넘어,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함께 논의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디멘뷰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실질적인 협업과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캐터랩 '제타', 일본에서 월 매출 11억 원 돌파... 엔터테인먼트형 AI 앱 1위

생성형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스캐터랩(대표 김종윤)이 운영하는 AI 픽션 플랫폼 '제타'(zeta)가 일본에서 지난해 12월 월 매출 11억 원을 기록했다고 1월 13일 밝혔다. 올해 초에는 일 매출 약 7500만 원을 기록했다. 2026년 일본 내 매출은 연간 200억 원 이상을 목표로 한다.


스캐터랩 '제타', 일본에서 월 매출 11억 원 돌파 / 출처=스캐터랩

스캐터랩 '제타', 일본에서 월 매출 11억 원 돌파 / 출처=스캐터랩


제타는 사용자가 AI 캐릭터와 함께 실시간으로 스토리를 만드는 AI 픽션 플랫폼으로, 2024년 5월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모바일 앱 시장 분석 서비스 앱 에이프(App Ape)에 따르면, 제타는 2025년 12월 기준 일본 엔터테인먼트형 AI 앱 가운데 이용자 수 1위를 기록했다. 월간·주간·일간 지표에서도 모두 1위를 유지했으며,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일간활성이용자(DAU·Daily Active User)는 20만 명 이상으로 2위 대비 약 40% 높다.

스캐터랩은 지난해 12월 열린 '제6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3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일본 시장의 성과를 바탕으로 북미를 비롯한 영어권 시장에도 진출했다.


김종윤 스캐터랩 대표는 "제타는 일본 시장에서 실제 매출과 이용자 지표를 기록했다"며,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히든스카우트, '포지션 코웍 시스템' 도입... 헤드헌팅 업계 정보 비대칭 해소

헤드헌팅 테크 플랫폼 히든스카우트(대표 방현배)가 파트너 서치펌이 보유한 채용 정보와 역량있는 헤드헌터를 연결하는 '포지션 코웍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월 14일 밝혔다.

히든스카우트, '포지션 코웍 시스템' 도입 / 출처=히든스카우트

히든스카우트, '포지션 코웍 시스템' 도입 / 출처=히든스카우트


기존 헤드헌팅 시장에서는 기업의 채용 정보가 서치펌 내부에서만 공개되었다. 이 때문에 채용 정보를 상대적으로 많이 보유한 서치펌과 프리랜서 헤드헌터 간 포지션 정보 비대칭이 발생했다. 넓은 후보자풀을 보유하거나 산업별 전문성을 보유한 헤드헌터는 기업에 후보자를 제안할 기회를 얻기 어려웠다.


포지션 코웍 시스템은 히든스카우트의 파트너 서치펌인 위너스켐과 케이에스컨설팅 등에 소속된 헤드헌터가 채용 포지션을 히든스카우트 플랫폼에 등록하면, 해당 직무·산업에 강점을 가진 일반 헤드헌터가 이를 확인해 후보 발굴과 추천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파트너 서치펌은 내부 역량만으로 커버하기 어려운 전문 영역을 플랫폼 내 헤드헌터와 협업해 보완할 수 있고, 프리랜서 헤드헌터는 그동안 접근이 제한됐던 포지션에 참여해 기업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 기업이 히든스카우트 플랫폼에 등록한 포지션은 더 많은 헤드헌터에게 노출되어 후보 탐색 범위가 확대된다.

방현배 히든스카우트 대표는 "포지션 코웍 시스템의 핵심 가치는 투명성과 공정성이다"며, "헤드헌팅 시장의 정보 비대칭을 줄이고 역량 중심의 협업 구조를 강화해 상생하는 헤드헌팅 시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셀렉트스타, CES 2026 성황리 마쳐... 국내외 400여 개 기업 부스 방문

AI 데이터·신뢰성 평가 전문기업 셀렉트스타(대표 김세엽)가 1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월 13일 밝혔다.

셀렉트스타, CES 2026 성황리 마쳐 / 출처=셀렉트스타

셀렉트스타, CES 2026 성황리 마쳐 / 출처=셀렉트스타


셀렉트스타의 이번 CES 참가는 삼성전자의 스타트업 지원을 통해 'C랩 전시관'에서 이뤄졌다. 셀렉트스타의 글로벌 브랜드 'Datumo(다투모)'로 부스를 운영하며, AI 신뢰성 평가 솔루션 'Datumo Eval(다투모 이밸)'과 고품질 데이터 플랫폼 '데이터셋 스토어' 등 핵심 기술력을 글로벌 시장에 선보였다.

전시 기간 동안 국내외 400여 개 기업 관계자가 부스를 방문해 AI 신뢰성 평가와 데이터 솔루션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국내 주요 기업, 해외 IT·제조·엔터프라이즈 기업 관계자들이 부스를 찾았다.

곧 있을 AI 기본법 시행 등 국내 AI 규제가 강화되고 안정성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AI 모델의 성능과 안전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신뢰성 평가 기술에 참관객들의 관심이 쏠렸다. 해외 기업 방문객들 역시 Datumo Eval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문성민 셀렉트스타 영업실장은 "많은 기업들이 AI 도입 과정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준비하고, 도입 이후 신뢰성을 어떻게 검증해야 하는지에 대해 매우 구체적인 고민을 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며 "AI 신뢰성 평가와 데이터 구축을 함께 제공하는 셀렉트스타의 올인원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만큼, 전시 이후 실제 협업 논의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랩스, CES 2026 'SBA 서울 공동관' 참가... 글로벌 핀테크·블록체인 시장 공략

블록체인·핀테크 기업 서울랩스(대표 장도희)가 2026년 1월 6~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6'에 SBA 서울 공동관 참가 기업으로 선정돼 공식 출품했다고 1월 14일 밝혔다. 서울핀테크랩 입주기업인 서울랩스는 SBA 추천과 CES 주최기관 CTA의 최종 승인을 거쳐 참가를 확정했다.

서울랩스, CES 2026 'SBA 서울 공동관' 참가 / 출처=서울랩스

서울랩스, CES 2026 'SBA 서울 공동관' 참가 / 출처=서울랩스


서울랩스는 CES 2026에서 자체 개발한 고성능 블록체인 메인넷 기반 AI·핀테크 통합 솔루션을 공개했다. DID(Decentralized Identity·탈중앙 신원인증), 전자결제, 디지털 자산 관리, 전자문서 기능을 한데 묶은 '슈퍼월렛(Super Wallet)'과 법정화폐 연동형 스테이블코인 발행·유통 인프라를 전면에 내세워 글로벌 시장에 기술력을 선보였다.

공공·금융 환경에 즉시 적용 가능한 구조로 설계된 점이 강점으로 꼽히며, 디지털 금융 인프라 고도화를 추진하는 각국 정부·금융기관·핀테크 기업들의 관심을 받았다.

행사 기간에는 CES 공식 코리아 미디어 파트너 '더 밀크(The Miilk)'와 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한국국제협력단)가 공동 주최한 'K-이노베이션(K-Innovation)'에도 참여해 네트워킹을 확대했다.

장도희 서울랩스 대표는 "CES는 기술을 보여주는 무대를 넘어, 글로벌 시장과 실제로 연결되는 전략적 접점이었다"며, "이번 CES 2026 참가와 K-이노베이션 행사 참여를 통해 서울랩스의 기술이 공공·금융·국제개발 분야에서 어떤 실질적인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확인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협력과 사업 확장을 더욱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노티시아, 2026 이머징 AI+X Top 100 'AI 반도체' 분야 선정

장기기억 AI 및 반도체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 디노티시아(대표 정무경)가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AIIA) 주관의 '2026 이머징 AI(Emerging AI)+X Top 100' 가운데 'AI반도체' 분야에 선정됐다고 1월 13일 밝혔다.

디노티시아, 2026 Emerging AI+X Top 100 'AI 반도체' 분야 선정 / 출처=디노티시아

디노티시아, 2026 Emerging AI+X Top 100 'AI 반도체' 분야 선정 / 출처=디노티시아


'이머징 AI+X Top 100'은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미래 혁신을 이끌 국내 유망 기업 100곳을 선정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중 AI 반도체 분야는 AI 추론 성능 향상을 위한 특화 반도체와 데이터 처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중심으로 선발된다.

디노티시아는 AI가 필요한 정보와 컨텍스트를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데이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세계 유일의 벡터 데이터 연산 전용 반도체 'VDPU(Vector Data Processing Unit·벡터 데이터 처리 장치)'를 자체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고성능 벡터 데이터베이스 '씨홀스(Seahorse)'와 온디바이스 AI 솔루션 '니모스(Mnemos)'를 구축했다.

이번 선정은 성장성과 혁신성, 기술과 사업의 미래 가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뤄졌다. 한국인공지능산업협회는 안정성(기업 신용도, 현금 흐름, 매출액 및 영업이익), 성장 가능성(종사자 수 및 매출·영업이익 증가율), 미래가치(특허 및 연구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100대 기업을 선정했다.

IT동아 김영우 기자 (pengo@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