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AI 채용 혁명…지원부터 면접까지 자동화 물결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AI 채용 혁명…지원부터 면접까지 자동화 물결

서울맑음 / -3.9 °
[AI리포터]
AI가 채용 시장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사진: OptimHire]

AI가 채용 시장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사진: OptimHire]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인공지능(AI)이 채용 과정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인재 선발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스타트업 옵팀하이어(OptimHire)는 AI 구직 에이전트 '잡 코파일럿'(Job Copilot)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지원자들은 AI로 이력서를 작성하고, 기업들은 AI 면접관을 활용해 후보자를 평가할 수 있다.

잡 코파일럿은 지원자가 이력서를 업로드하고 선호 조건을 설정하면, 30만 개 이상의 기업을 검색해 맞춤형 지원서를 작성한다. 하루 수천 건의 지원서를 보내며, 이는 지원자가 자는 동안에도 쉬지 않고 24시간 진행된다.

옵팀하이어는 기업들을 위한 AI 면접관 리크루터 AI(Recruiter AI)도 제공한다. AI가 지원자를 자동으로 평가하고, 직무별 질문을 통해 후보자를 선별해 기업 인사팀에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최적의 후보자를 선별할 수 있다.

옵팀하이어는 구인구직 사이트 커리어빌더(CareerBuilder) 및 몬스터(Monster)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금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2억 명 이상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래리 코달리(Larry Kodali) 옵팀하이어 최고경영자(CEO)는 "모든 지원자가 자신만의 AI 페르소나를 가지게 될 것이며, 기업들도 AI 면접관을 도입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