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ST, 저궤도 위성용 방사선 내성 POL 컨버터 ‘LEOPOL1’ 출시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원문보기

ST, 저궤도 위성용 방사선 내성 POL 컨버터 ‘LEOPOL1’ 출시

서울맑음 / -3.9 °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박준식)는 민간 주도의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장을 겨냥해 저궤도(LEO: Low Earth Orbit) 운용 환경에 최적화된 방사선 내성 POL(Point-of-Load) 스텝다운 컨버터 ‘LEOPOL1’을 출시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이번 신제품은 LEO 위성 설계에서 요구되는 고신뢰성, 유연한 전원 설계, 우수한 방사선 내성 등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시키는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민간 기업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중인 뉴 스페이스 산업은 저궤도에 다수의 소형 위성을 발사해 통신, 지구 관측, 환경 모니터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위성 부품의 소형화, 비용 효율성, 고신뢰성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ST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저궤도 특화 LEO 시리즈를 적극 확장하고 있다.

LEOPOL1은 ST의 실리콘온인슐레이터(SOI) 기반 BCD6-SOI 공정을 통해 제작된 방사선 경화 전력 솔루션으로, 50krad(Si)의 총 이온화 선량(TID), 3.10¹¹proton/cm²의 총 비이온화 선량(TNID), 그리고 최대 62MeV·cm²/mg의 단일 이벤트 효과(SEE) 내성을 갖췄다. 우주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가능케 해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에서 신뢰성을 보장한다.

특히 LEOPOL1은 병렬 동작을 통한 위상차 전류 공유 기능을 지원해 부하 조건에 따라 전류 용량을 손쉽게 증폭할 수 있으며, 최대 7A의 출력 전류와 최대 12V의 입력 전압을 지원한다. 동기화 및 시퀀싱 기능을 통해 다중 전압 레일이 필요한 장비에서도 유연한 전원 설계를 구현할 수 있다.

LEOPOL1의 출시는 ST의 저궤도 위성용 방사선 내성 LEO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현재 ST는 LEOPOL1 외에도 저전압 레귤레이터(LDO), 12bit ADC, 로직 게이트, LVDS 트랜시버 등 다양한 우주 인증 부품을 공급 중이며, 모든 제품은 ST 고유의 제조 공정 및 품질 인증 기준을 기반으로 CoC(Certificate of Conformance)를 함께 제공한다.

ST 관계자는 “LEOPOL1은 고성능과 유연성을 겸비한 전력 솔루션으로, 저궤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비용 효율적이고 신뢰성 높은 선택지를 제공한다”며, “ST는 향후에도 LEO 기반 우주 시스템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사선 내성 제품군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EOPOL1은 현재 양산 중이며, 샘플 스틱(7개입), 튜브(31개입), 테이프 앤 릴(250개입) 등 다양한 공급 옵션으로 제공된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