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콘진원,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발간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콘진원,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발간

서울맑음 / -3.9 °
[이호정 기자]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31일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2022년부터 진행된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연구'과 2023년 '시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에 이어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수행했다.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는 국내·외 게임 접근성 사례조사 세 가지 플랫폼(PC, 모바일, 콘솔)의 93개 게임 접근성에 대한 현황조사 접근성 개선방안의 우선순위분석(AHP) 청각장애인 대상의 관찰조사 이해관계자 인터뷰·간담회 등을 통해 이뤄졌다.

연구결과 청각장애인들은 비교적 게임이용에 대한 불편함 해소를 위해 청각보조기기보다는 게임 내 제공하는 접근성 기능에 의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한 게임 옵션은 말하고 있는 사람 시각적 표시 간단 언어 자막 캐릭터 애니메이션 다양한 입력 및 출력 장치 허용 인터페이스 변경 개별 음향 조절 인터페이스 변경 시각적 신호 순으로 나타났다.

또 콘진원은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비롯해 청각장애인들과 장애인 전문가, 게임개발 전문가 및 게임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진행, 해당 연구에 대한 검증과 정책적 제언을 수렴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장애인 게임 접근성 의무화로 게임사에게 부담을 주기보다는 장애인 게임 접근성에 기여한 게임사에게 혜택을 주고, 정부 기관이 장애인 접근성 통합 가이드라인을 개발해 게임사의 부담을 줄여주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장애인 게임 접근성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정기 장애인 게임 접근성 토론회 및 세미나'를 개최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