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02 (토)

로제, 또 '최초' 기록 쓴 글로벌 인기…英 오피셜 싱글 차트 2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남스타일' 이후 최고 기록

뉴스1

블랙핑크(BLACKPINK) 로제 ⓒ News1 권현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그룹 블랙핑크의 로제가 K팝 여가수 최초로 영국 오피셜 차트 2위에 오르면서 신기록 행보를 이어갔다.

1일(이하 현지시각) 발표된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100에 따르면 로제의 '아파트.'(APT., 이하 '아파트')는 2위를 차지했다. 1위는 지지 페레즈의 '세일러 송'(Sailor Song)이다.

영국 오피셜 차트는 미국의 빌보드 차트와 함께 양대 팝 차트로 불린다. 로제는 지난 10월 25일 발표된 해당 차트에서 4위를 기록, 역대 K팝 여가수 중 가장 높은 순위로 '차트 인'한 바 있다.

K팝 가수가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100 2위에 오른 건 지난 2012년 싸이의 '강남스타일' 1위에 오른 뒤 가장 높은 순위이며, K팝 여가수로는 최초의 기록이다. '강남스타일' 이후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100에서는 방탄소년단의 '버터'(Butter)가 3위에 오른 것이 가장 높은 수치였다.

지난 10월 18일 공개된 로제의 '아파트'는 오는 12월 6일 발매를 앞둔 로제의 정규 1집 '로지'(rosie)의 선공개 곡으로, 지난 10월 18일 공개됐다. 한국에서 널리 알려진 '아파트 게임'에서 착안한 곡으로, 세계적인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협업했다.

'아파트'는 로제와 브루노 마스가 함께 출연한 뮤직비디오의 재치 있는 영상미로 많은 화제를 모았으며, 해당 뮤직비디오는 공개된 지 5일 만에 1억 뷰를 돌파하기도 했다. 이후 지난 10월 30일 뮤직비디오가 공개된 지 11일 22시간 만에 유튜브 조회 수 2억 뷰를 달성하면서 그 인기를 엿볼 수 있게 했다.

또한 지난달 29일 발표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는 8위로 진입하며 K팝 여성 아티스트로서 최고 기록이자 한 자릿수로 데뷔하는 최초의 기록을 썼다. 더불어 '아파트'는 빌보드 '글로벌 200(미국 포함)', '글로벌 200(미국 제외)' 모두 1위로 진입했다. 특히 '글로벌 200(미국 포함)' 차트는 빌보드 집계 역대 2위 스트리밍 수치로 1위에 등극하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이외에도 로제의 '아파트'는 발매 직후 국내 여러 음원 차트 정상은 물론,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 미국 차트에서도 1위를 거머쥐었다. 또한 총 40개 지역 아이튠즈 차트 및 중국 최대 점유율의 음원 사이트인 QQ뮤직에서도 1위에 등극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과시했다.

taehy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