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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7 (목)

달리고 깨지는 이제훈과 느긋하게 정조준하는 구교환 ‘탈주’ [SS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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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구교환-이종필 감독-이제훈. 사진 |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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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서울 | 함상범 기자] 한 명은 달리고 한 명은 쫓는다. 한 명은 자유를 꿈꾸고, 한 명은 체제의 순응을 원한다. 지뢰를 밟아 죽으나 죽은 자처럼 사나 같은 것이라고 여긴 북한 병사 규남(이제훈 분), 어딜 가나 지옥 같은 게 인생이니 조금이라도 체제에서 성공하는 게 낫다고 여기는 현상(구교환 분)의 대립이 그려진다. 영화 ‘탈주’에서다.

어릴 적 동네 형, 동생이었던 규남과 현상은 탈주범과 추격자로 만났다. 규남을 아끼는 현상은 어떻게든 규남을 되돌리려 하지만, 이미 남으로 귀순하길 마음먹은 그를 되돌리긴 힘든 상황이다. 총알이 난무하는 가운데, 두 사람은 마지막 순간 총구를 서로에게 겨눈다. ‘탈주’는 북한 군인을 소재로 하지만, 이데올로기는 빠진 인간이 사는 이야기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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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필 감독. 사진 |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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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가운데 이종필 감독 17일 오후 서울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영화 ‘탈주’ 언론시사회에서 “이 작품을 시작할 때쯤 우연히 해외 토픽을 봤다. 남아프리카 청년들이 유럽에 밀입국하려고 활주로에 잠입해서 비행기 바퀴에 매달렸다더라. 그 심정이 무엇일지 궁금했다”며 “그 즈음에 직장에 다니던 절친이 회사를 때려치고 싶다고 만취해서 울었다. 그런 마음과 이 작품 속 인물들의 마음이 비슷할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어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이야기다. 이를테면 대한민국 사람 캐릭터가 나오면 남북관계, 이데올로기, 휴머니즘 이야기가 된다. 그런데 우리와 비슷한, 혹은 같은 ‘북한’을 통해 인간 자체의 근원적인 이야기를 다뤄볼 수 있지 않을까 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자기 의지로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탈주라는 근원적 욕망을 다루고자 했을 때 배경에 대해 고민했다. 관객들이 꿈을 꿨는데 북한 사람이 되거나, 북한에 온 것 같은 콘셉트가 중요했다. 이것이 어쩌면 꿈, 혹은 시작은 악몽이지만 점점 꿈에서 남쪽으로 향하며 자신의 의지로 달려가는 모습을 담고 싶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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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훈. 사진 |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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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훈은 탈주를 꿈꾸는 규남, 구교환은 탈주범을 막는 현상을 연기했다. 두 사람의 앙상블이 끝까지 유지된다.

이제훈은 “스크린을 통해서 저희 둘이 연기한 모습을 보니까 구교환이 아니면 아무도 할 수 없겠구나 싶다. 지금까지 봤던 작품들 중에 이렇게 새롭고 매력적인 캐릭터가 있었나 싶다”며 “구교환의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어서 너무 기뻤다. 함께 연기하면서 고생했던 순간도 있었을텐데, 오늘 보게 되니까 기쁨으로 다가온다. 함께할 수 있어서 너무 고맙다는 말을 이 자리에서 하고 싶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구교환은 “서로 좋아하는 마음이 통한다는 건 기적 같은 일이다. 저는 영화를 공부하기 시작하면서 이제훈이라는 배우를 염두에 두지 않은 적이 없었다”며 “사실 ‘찐’ 표정이었다. 심지어 시나리오까지 전달받으니까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극 중 두 캐릭터의 전사가 나온다. 의도적으로 드러나진 않았지만, 프리퀄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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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교환. 사진 |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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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훈은 이번 작품에서 유독 고생을 많이 한다. 달리고, 던지고, 깨진다. 고된 모습으로 관객을 설득한다.

이제훈은 “규남이는 전사를 굉장히 많이 생각했다. 10년 가까이 군 생활을 하면서, 제대하면 내가 갈 길이 정해져있는데 그걸 원하지 않았다. 그걸 이루기 위해선 실패할지라도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 그건 ‘여기를 벗어나는 것’이었다. 동선에 대한 길을 지도에 세세히 담으면서 기록을 해둔다. 수많은 시간을 오가며 조금씩 나아가는 방향에 있어서 계획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계획과는 무관한 사고가 터지면서 우여곡절을 겪는다. 항상 벼랑 끝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연기했다. 달리고, 구르는 액션들이 녹록치 않더라. 마음은 더 해내고 싶고, 앞서는데 체력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받쳐주지 못할 때 속상하고 괴로웠다”고 고백했다.

이 감독은 “규남은 겉으로 힘든 티를 내지 않고 직진한다. 저는 이 인물을 신념을 갖고 자기 길을 가는 사람으로 정의했다. 이제훈을 먼 발치에서 보면, 배우로서 신념을 갖고 자기 길을 간다고 생각했다. 함께하면 좋을 것 같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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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교환-이제훈. 사진 |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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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현상에 대해서는 “추격 영화를 보면, 추격자가 놓쳤을 때 아쉬워하는 걸 못보게 되더라. 인물이 약해보이게 된다. 그래서 현상이는 여유가 있길 바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교환 역시 “여유있는 추격자의 모습이 있다. 포마드나 가죽 재킷 등이 모습은 자신의 불안감을 감추려고 치장하고 있지 않았나 싶다. 현상이는 사실 궁금한 인물로 남겨지더라. 아직도 ‘현상이는 이런 인물입니다’라고 쉽게 이야기를 못하겠다. 계속 곁에 두고 싶은 인물”이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한편, ‘탈주’는 탈주를 시작한 북한 병사와 북한 병사를 쫓는 보위부 장교의 목숨 건 추격전을 그린 작품으로 오는 7월 3일 개봉한다. intellybeast@sportsseou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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