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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한음저협)가 주관하는 '2024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이하 CISAC)' 세계총회에는 이수만이 K팝 특별 기조 연설자로 나섰다.
이날 SM의 설립자이자 K팝을 이끌어 온 이수만은 AI 챗봇의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며 "조만간 인간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연인으로서 발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수만은 "K팝과 AI의 접목은 K팝이 전세계 팬들과 소통하는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한다. 제가 오랫동안 이야기해 온 컬처와 테크놀로지의 융합이며 팬들과의 더 길고 더 폭넓은 전면적인 만남을 예고하고 있다. 직접적인, 전면적인 만남이다. 음악 작곡, 이미지 창작에서 그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수만은 AI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AI는 창작물의 원창작자들, 그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몇가지 이슈가 있다"고 말했다.
이수만은 "첫째는 지적재산권 침해다. A 챗봇이 기존의 것을 저장하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데 어디까지 원창작자의 것으로 볼 지 기준이 가장 시급하게 필요하다. 둘째는 불법 복제다. AI 챗봇이 불법으로 다운로드 된 콘텐츠를 익히고 사용하느라 저작권을 무단으로 배포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도 더 많이 발생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셋째는 표절이다. AI 챗봇이 소비자와 대화할 때 어디서 발취해서 했는지 식별되지 않으면 창작자의 콘텐츠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무차별적으로 도용된다 넷째는 위와 같은 일들로 인해 확실하게 대중에게 인지도가 있지 않은 많은 작품의 창작자는 자신의 창작물이 전혀 보호받지 못한 채로 노출된다. 다섯째로 창작자들의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고, 선순환 구조가 바로 이어지지 않는다. 결국 창의성이 가장 존중되어야 하는 문화산업이 발전되지 못하는 그러한 잘못된 구조로 변형 될 수 있다"라고 꼬집었다.
이번 기조 연설은 이수만이 지난해 SM 총괄프로듀서 자리를 내려놓고 떠난 뒤 나선 첫 공식 석상이다. 앞서 이수만은 SM 경영진과 분쟁을 벌인 끝에 SM을 떠났다.
당시 이수만은 자신의 SM 지분을 하이브에 매각하면서 '향후 3년간 국내 엔터 사업, 프로듀싱을 하지 않겠다'라는 '경업 금지' 조항을 맺었다. 다만 국내를 제외한 해외에서는 프로듀싱 업무 수행이 가능하다. 이수만은 하이브에 경업금지 조항 해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해제 성사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여기에 이수만은 개인 회사 블루밍그레이스에 이어 지난 3일 엔터사 A20엔터테인먼트 상표를 출원했다. 블루밍그레이스는 해당 상표 상품을 연예 오락업, 스포츠 및 문화활동업, 음반, 음악 레코딩, 의류, 응원봉, 비디오게임장치, 광고업, 통신서비스업 등으로 분류했다. 현재 해당 상표는 출원 상태로, 심사 대기 중이다.
해외에서만 근황이 알려졌던 이수만이 연예기획사 상표를 출원한 것에 이어, 이날 기조 연설에 참석하는 등 국내에서도 움직임을 보이면서 국내 활동 복귀 의지를 피력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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