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깜짝' 레프트백 출전 김민재, 사카 꽁꽁 묶었다...커리어 역사상 첫 LB 소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신인섭 기자= 김민재가 커리어 역사상 처음으로 레프트백 포지션을 소화했다.

바이에른 뮌헨은 18일 오전 4시(한국시간) 독일 뮌헨에 위치한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열린 2023-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 2차전에서 아스널에 1-0으로 승리했다. 1차전 2-2 스코어를 기록했던 뮌헨은 합산 스코어 3-2로 승리하며 4강에 진출하게 됐다.

이로써 뮌헨은 2019-20시즌 빅이어를 들어올린 이후, 4시즌 만에 4강에 오르게 됐다. 우승 이후 뮌헨은 3시즌 연속 8강에서 탈락했지만, 4시즌 만에 빅이어를 향한 여정을 떠날 예정이다. 뮌헨은 레알 마드리드와 4강에서 만나게 됐다. 1차전은 오는 30일 뮌헨의 홈에서 펼쳐지고, 2차전은 내달 7일 레알 홈에서 열린다.

이날 뮌헨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해리 케인이 최전방에 배치됐고, 라파엘 게레이로, 자말 무시알라, 르로이 사네가 2선에서 공격을 지원했다. 3선엔 콘라드 라이머, 레온 고레츠카가 호흡을 맞췄고, 4백은 누사이르 마즈라위, 에릭 다이어, 마타이스 데 리흐트, 조슈아 키미히가 짝을 이뤘다. 골키퍼 장갑은 마누엘 노이어가 꼈다.

김민재는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다. 이미 경기를 앞두고 다수의 매체에서는 김민재의 벤치행을 예상했다. 동시에 토마스 투헬 감독이 레프트백 출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지난 1차전 알폰소 데이비스가 경고를 받아 경고 누적으로 2차전에 나서지 못하기 때문이었다. 우선 투헬 감독은 선발로 마즈라위를 레프트백으로 세웠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즈라위는 부카요 사카를 철저하게 막아냈다. 한두 차례 위협적인 장면을 내주긴 했지만 계속해서 사카를 불편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후반 30분 부상으로 인해 교체됐다. 투헬 감독은 마즈라위를 빼고 김민재를 투입시켰다.

김민재는 마즈라위의 역할을 그대로 수행했다. 레프트백으로 경기에 나섰다. 김민재는 공간이 나오면 과감한 돌파를 펼치거나, 게레이로와 패스를 주고 받으며 공격 전개에 일조하기도 했다. 후반 43분에는 가브리엘 제수스가 사카를 보고 찌른 킬러 패스를 빠른 발을 이용해 달려가 먼저 차단했다. 다만 제대로 걷어내지 못하며 마르틴 외데가르드에게 슈팅 기회를 헌납했다.

사카를 철저하게 막아냈다. 후반 추가시간 라이스가 올려준 패스를 사카가 쇄도하면서 중앙으로 패스를 보냈지만, 김민재가 발을 뻗어 공의 속도를 늦췄다. 또한 사카가 오프사이드에 걸리며 김민재의 라인 컨트롤에 아스널의 공격은 무용지물이 됐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찔한 순간도 있었다. 경기 종료를 몇 초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김민재가 사카를 저지하다가 반칙을 내줬다. 아스널은 빠르게 공격을 전개했지만 뮌헨 수비가 집중력을 발휘하며 막아냈다. 다행히 뮌헨은 무실점으로 경기를 마감하며 4강에 오르게 됐다.

이날 레프트백으로 나선 김민재는 추가시간을 포함해 약 18분을 소화했다. 김민재는 클리어 1회, 가로채기 1회, 볼 터치 21회, 패스 성공률 73%, 롱패스 2회(1회 성공), 공중볼 경합 1회 성공 등을 기록했다. 축구통계매체 '소파 스코어'는 평점 6.5점을 주며 무난한 평가를 내렸다.

김민재의 커리어 첫 레프트백 경기였다. 축구통계매체 '트랜스퍼마크트' 기준 김민재는 커리어 통산 234경기를 뛰었는데, 그중 센터백으로 232경기, 라이트백으로 1경기, 레프트백으로 1경기를 소화했다. 김민재는 전북 현대 시절이었던 2017시즌 제주 유나이티드를 상대로 라이트백으로 나선 바 있다. 커리어 역사상 레프트백은 이날 경기가 처음이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