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따봉 무지’ 안녕…카카오톡, 무료 이모지 없애고 이모티콘만 제공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원문보기

‘따봉 무지’ 안녕…카카오톡, 무료 이모지 없애고 이모티콘만 제공

속보
트럼프미디어 42% 폭등…원자력 TAE 테크와 합병
이용률 낮은 ‘카카오프렌즈’ 이모지 서비스, 순차 종료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하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이모지((emoji)’ 서비스를 종료한다. 낮은 이용률에 따라 이용자 기능 개편 일환이다. 다만, 무료 ‘이모티콘’은 기존대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30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내 무료 이모지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다. 카카오톡은 앞서 10.5.0 버전 업데이트에서 기본 이모지를 116개로 34개로 줄였다. 남은 34개 이모지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이다.

카카오톡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이모지와 이모티콘은 다른 개념이다. 이번에 서비스 종료 대상이 된 이모지는 안드로이드·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모지와 유사한 형식으로, 카카오프렌즈 초기 대표 캐릭터인 프로도·어피치·무지·네오 등을 활용해 제작됐다.

이모지가 표정이나 손동작만으로 감정을 나타내지만, 이모티콘으로는 표정과 손동작, 몸짓 등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모티콘은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이나 개별 이모티콘 구매를 통해 채팅창에서 사용하는 상품이기도 하다.

카카오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보다 좋은 사용 경험과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기능 개편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