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스포츠계 사건·사고 소식

승부조작 사면 논란…축구협회 “재기 기회 부여 취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월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3년도 제2차 이사회 모습. 사진=대한축구협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축구협회(KFA)가 승부조작에 가담한 축구인 등의 사면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대한축구협회는 29일 저녁 “징계자들에 대한 징계 감경 요청은 축구인들로부터 지난 수년간 계속 있었다. 축구계 대통합을 위해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기로 결정했다”며 “오랜 시간 징계로 자숙하며 충분한 반성이 이뤄진 징계 대상자들에게 재기의 기회를 부여하는 취지가 있다”고 밝혔다.

축구협회는 지난 28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고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 중인 선수, 지도자, 심판 등 축구인 100명에 대한 사면 조치를 의결했다. 2011년 프로축구계를 뒤흔든 승부조작 관련 선수 48명도 포함됐다.

협회는 “제명의 경우 징계효력발생일로부터 7년, 무기한 자격정지 또는 무기한 출전정지의 경우 징계효력 발생시행일로부터 5년, 유기한 자격정지 또는 출전정지의 경우 징계처분 기간의 2분의1 이상이 경과한 자들을 사면 검토 대상자로 했다”며 “성폭력이나 성추행과 같은 성 비위 행위자, 승부조작의 경우 비위의 정도가 크며 충분한 반성이 이뤄졌다고 보기 어려운 자 등은 사면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승부조작 가담자 48명은 벌금형과 집행유예, 1년 내지 2년의 징역형 등의 형벌을 받은 지 오랜 시간이 지났다. 이 중 27명은 2013년 프로연맹에서도 승부조작 가담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보고 협회에 징계 감경 건의를 했으나 협회 이사회에서 추인이 거부된 적 있다”고 덧붙였다.

협회는 “오랜 고민 끝에 이들이 이미 국가의 처벌을 받았으며, 긴 시간 동안 징계를 받으며 많은 반성을 했다고 판단했다. 사면 대상자들이 프로축구 현장에서 선수 및 지도자 등으로 복귀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며 “다만 이들에게 한국축구발전에 기여할 기회를 다시 한 번 주기로 한 결정을 이해해주시기 바란다. 또한 이들은 이번 사면 기준인 ‘제명의 경우 징계효력 발생일로부터 7년’ 부분 요건을 충족했다”고 전했다.

협회는 28일 축구팬들의 이목이 쏠린 한국 대표팀과 우루과이의 평가전 킥오프에 앞서 사면을 발표했다. 비판을 피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협회는 “매년 수도권에서 A매치가 개최될 경우 해당 경기장에서 여러 차례 이사회를 개최한 바 있다. 보도자료는 이사회 의결이 이미 이뤄진 상태에서 가급적 신속하게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 이사회 직후 배포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원영 기자 yeong@sportsworldi.com

최원영 기자 yeong@sportsworldi.com

ⓒ 스포츠월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