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연합시론] '대장동 키 맨' 김만배 법정에서 진실 분명히 밝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법정 향하는 김만배·유동규·남욱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대장동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가족 계좌에 대한 영장을 발부받아 수년간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고 한다. 천화동인 4호 소유주인 남욱 씨가 지난 21일 재판에서 자신을 포함한 '대장동 일당'이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이 대표 핵심 측근들에게 2013년부터 지난해 대선 경선까지 모두 40여억 원을 건넸다고 증언했는데, 그 돈의 용처를 캐기 위한 수사의 일환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불법 자금이 이 대표 측근들을 거쳐 이 대표에게도 흘러 들어갔는지를 파악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 핵심 측근들을 구속할 때부터 검찰의 최종 타깃이 이 대표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었다. 지방자치권력과 민간 건설업자의 유착이 대장동 사건의 본질이라고 보고 있는 검찰에게 당시 성남시장으로서 최종 인허가권자였던 이 대표 수사는 시간문제였을 뿐이다.

이 대표는 그러나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창작 능력도 의심되지만, 연기력도 형편없는 것 같다"며 "지난해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내 계좌와 가족 계좌를 얼마든지 확인하라고 공개 발언을 했고, 그것을 근거로 수차례 검찰이 저와 가족의 계좌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미 자신의 동의를 받고 수사기관이 계좌를 여러 차례 들여다봤음에도, 검찰이 마치 새로운 문제를 발견한 것처럼 수사 상황을 언론에 흘리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그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현금 1억∼2억 원을 자택에서 종이 가방에 들고나와 예치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선거 기탁금, 경선 사무실 임차 등 2억7천여만 원을 처리하기 위해 당시 보유하던 현금으로, 평소 거래하던 도청 농협 계좌에 입금했다"며 "본인 명의의 농협 통장에서 2019년 3월20일 1억5천만 원, 같은 해 10월25일 5천만 원을 각각 인출했고, 2020년 3월 모친상 조의금 등으로 해당 현금을 보유하고 있었다"고 당 공보국을 통해 지난 23일 주장하기도 했다. 대장동 수사에서 이 대표 관련 의혹 규명은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 규명의 핵이다. 이 대표와 민주당 주장대로 이번 수사가 이 대표를 궁지로 몰아넣고 민주당을 압살하기 위한 '쇼'인지, 지방 권력과 업자가 결탁해 천문학적 이익을 챙긴 사악한 범죄인지 여부는 수사와 재판을 통해 드러날 것이다.

검찰과 이 대표의 주장이 맞서는 가운데 이날 법정에서는 김만배씨 소유의 천화동인 1호 배당금중 700억원(세후 428억원)이 이 대표 측 몫이라고 주장한 남 변호사가 "이 돈이 대선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추가 폭로를 했다. 이 돈이 지분에 따라 소유를 나눠 갖는 '공유' 개념이 아닌 집합체로서 물건을 소유한 '총유' 개념이라면서 지분의 목적은 "도지사 선거와 대선 경선, 대선, 노후 자금 정도를 생각하셨다고 들었다"는 것이다. 사실이라면 충격적인 일이다. 이 대표 측 지분이 있었는지, 그 지분의 목적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유 전 본부장이나 남 변호사는 모두 김씨에게서 전해 들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구속기간 만료로 24일 출소해 법정에 출석하기 시작한 김씨는 아직 입을 열지 않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이나 남씨와는 달리 별도로 기자를 만나 얘기할 생각도 없다고 한다. '회장님' 타이틀을 갖고 정관계 로비를 전담했던 그의 법정 진술은 대장동 사건 수사와 재판의 열쇠다. 세상을 이토록 어지럽게 했으면 그는 이제 책임지는 자세로 진실을 말해야 한다. 그것이 이 혼란스러운 국면을 일단락 지을 수 있는 첩경이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