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고유정 전 남편 살해 사건

이수정 “이은해, 고유정과 다르다… 분노조차 없는 ‘도구적 살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가평 계곡 살인' 사건 용의자 이은해(오른쪽)씨와 사망한 남편 윤모씨.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계곡 살인 사건’ 용의자 이은해(31)씨를 두고 “전형적인 사이코패스라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언론에 공개된 사건 당일 현장 영상과 음성 파일을 들은 뒤 “인간이라면 누구나 타인이 공포를 호소할 때 감흥이 온다. ‘무섭겠구나. 해코지하지 말라고 해야겠구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씨의 반응을 보면, 남편이 곤궁에 처한 상황에서도 전혀 공감 능력을 읽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씨의) 깔깔대는 웃음소리, 공포조차 공감이 안 되고 느끼지 못하는 것이 주류의 정서로 읽힌다”며 “공포에 대한 둔감성으로 인해 결국 타인에게 잔혹한 행위를 하는 거다. 검거 후 검사를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지금 나오는 내용만 토대로 봐도 정상적인 범주 내에 정서 경험이 없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일각에서 이씨를 ‘전남편 살인 사건’ 범인 고유정과 비교하는 것을 언급하면서는 “둘의 가장 큰 차이는 동기다. 고유정은 일종의 불만 표현 범죄다. 피해자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는 일종의 분노에 기인한 동기였다”며 “이씨는 분노나 공포 등 아무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다. 그냥 ‘저 사람을 빠뜨려서 없애고 이익을 얻겠다. 해코지하겠다’는 도구적 살인”이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이씨의 과거 행적들로 짐작해볼 때 사건이 조직적인 움직임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그는 “이번 피해자가 이씨 남편이기 때문에 수사가 이씨에게 집중됐을 것 같은데, 사실 남성을 대상으로 한 (이씨의) 범행은 15세 이후부터 지속됐고 문제는 혼자가 아니었다는 것”이라며 “아마 당시부터 가출해 동거했던 소위 ‘가출 패밀리’ 정도 되는 남녀 복수의 친구들이 있었던 것 같고 그들이 성인이 돼 전문 보험 사기범으로 변질됐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조직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이씨가) 지금처럼 상당 기간 은둔하는 게 불가능하지만은 않다. 대포통장이나 대포차 등 여러 공범이 서로의 아이디를 돌려쓰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범죄에 가담한 흔적이 있기 때문”이라며 “이씨가 공범 조현수(30)씨와 꼭 같이 있어야 하는 이유도 없다. 따라서 전제 자체를 좀 더 넓게 하고 지인과 과거 공범들까지 전부 수사를 해야 지금 행적을 추적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문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