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30 (토)

이슈 신도시 이모저모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한강신도시 센트레비즈’ 분양예정… 입지설?계 특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김포 한강신도시 구래동 소재 지식산업센터 '한강신도시 센트레비즈'가 4월 말 분양을 예고한 가운데 기업과 투자자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근래 지식산업센터로의 입주 수요층인 벤처, 스타트업의 수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수요는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도권 역세권 지식산업센터 릴레이 분양이 이어지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1~3분기 기준 부동산업을 제외한 창업기업은 83만929개로 집계됐다. 2020년 78만3,453개 대비 6.1%(4만7,476개) 증가한 수치다. 그 중에서도 지역 별 창업기업 증가율은 경기도가 11.8%, 인천 8.1%로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등 수도권의 지식산업센터 창업 사례가 두드러졌다.

이런 중에 분양을 앞 둔 한강신도시 센트레비즈는 연면적 5만227.04㎡, 대지면적 6,930.95㎡ 지하 3층, 지상 10층 규모를 갖춘 지식산업센터로, 섹션오피스 289실, 라이브오피스 168실, 근린생활 시설 64실 등으로 갖춰진다.

김포시의 경우 교통 개발 소식이 잇따르며 비즈니스 시너지 효과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김포시 개발 호재에 따른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분위기다.

한강신도시 센트레비즈가 건설되는 김포 구래동은 서울 마곡지구, 상암DMC, 구로디지털단지, 가산디지털단지 등과 인접하여 기업체 입주 수요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게다가 한강신도시 센트레비즈는 수도권급행철도(GTX-D) 노선 추진 및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의 수혜 단지로 분류된다. GTX-D노선은 경기 남부를 동서로 잇는 노선으로 김포시에서 시작돼 부천시를 지나 하남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GTX-D노선 확정 시 광역 쾌속 교통망이 확보되는 만큼 지역민 교통편익 증진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김포골드라인 양촌역과 구래역 지하철 도보 역세권 입지를 갖추며,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인천항 등이 가까워 광역비즈니스가 가능한 입지에 들어선다. 또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선 확정 이슈와 더불어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계획),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2026년 개통 예정)까지 교통 개발 호재가 이어지면서 서울 및 수도권 전역 이동이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김포를 포함한 수도권은 서울 주요 업무지구와 가깝고 대중교통 환경이 우수해 창업기업들의 지식산업센터 입주 수요가 높은 지역인데 김포의 이 같은 교통호재는 김포 지식산업센터의 기업 집중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정부의 지속적인 주택 규제 강화, 부동산 매매 거래 감소 등의 이슈로 지식산업센터가 틈새상품으로 부상하면서, 비(非)주택 유형으로 기존 아파트의 대안 투자처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높은 기업 수요에 발맞춰 근래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는 직주근접 및 바닥난방 등 차별적 요소를 결합한 라이브 오피스로 진화하고 있다.

공간활용 높은 다락공간이 제공되는 다양한 옵션으로 특화한 복층구조의 라이브오피스는 4.5M의 높은 층고, 실용성 높은 소형 유닛을 통한 최신 트렌드가 적용된다. 또 섹션오피스는 한강신도시 내 최대 층고 6.0~6.3M로 설계하여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지식산업센터는 담보대출 비율이 80%로 높다는 점, 전매가 무제한 가능하다는 점,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 취득세 및 재산세 등 세금 감면 조건까지 확보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지식산업센터 입주자(입주가능업종)의 경우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등 다양한 세제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지식산업센터 인근에는 각종 업무,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인근에 세무서, 행정복지센터 등의 공공시설과 이마트, 메가박스, 스포츠센터 등 다양한 생활 편의 시설이 모여 있고 은행, 우체국, 주민센터, 구래도서관, 호수공원, 평화공원도 가까워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향후 물류센터도 입점 예정돼 더욱 편리한 업무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강신도시 센트레비즈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는 강화된 DTI(총부채상환비율), LTV(담보인정비율), DSR(총체적상환능력비율) 등 대출 규제가 없고 주택이나 오피스텔처럼 전매제한 등의 규제도 없을 뿐 아니라 세제 혜택, 주택 수 산정 대상 제외 등의 이점이 존재한다"라며 "특히 당 현장은 라이브오피스 공간과 근린생활시설 비율이 높아 IT, 서비스업, 프리랜서 등 다양한 업종을 포괄할 수 있어 랜드마크를 기대케 하는 규모와 설계로 눈길을 끈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강신도시 센트레비즈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김포시 구래동’과 ‘서울 강서구 마곡동’ 두 곳에서 동시 운영 예정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