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올림픽'

[패럴림픽] '상추보더' 이충민 "준비한 실력 못 보여…교훈 많이 얻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 스노보드 대표팀, 11일 뱅크드 슬라롬 끝으로 열전 마무리

연합뉴스

2022 베이징 동계 패럴림픽 출전한 스노보드 대표팀
11일 중국 장자커우 겐팅스노파크에서 스노보드 뱅크드 슬라롬 경기를 마친 스노보드 국가대표 선수단 단체 사진. 왼쪽 두 번째부터 박수혁, 이제혁, 이충민. [대한장애인체육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패럴림픽공동취재단 = 한국 장애인스노보드 대표팀 이충민(36·충북장애인체육회), 이제혁(25·서울시장애인체육회), 박수혁(22·대한장애인스키협회)이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일정을 마무리했다.

생애 첫 패럴림픽에 나선 '농부 스노보더' 이충민은 11일 중국 장자커우 겐팅스노파크에서 열린 뱅크드 슬라롬 상지 장애(SB-UL) 결선에서 1분13초65의 기록으로 17명 중 12위를 했다.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에서 이 종목 22위를 했던 박수혁은 베이징에선 14위(1분16초90)를 차지했다.

비장애인 스노보더 출신 이제혁은 하지장애(SB-LL2) 부문 결선에 출전해 25명 중 16위(1분14초39)로 경기를 마쳤다.

뱅크드 슬라롬은 기문이 설치된 코스를 내려오며 기록을 겨루는 종목으로 2018 평창 패럴림픽에서 채택됐다.

이충민은 이날 경기를 마치고 아쉬움의 눈물을 흘렸다.

그는 "앞서 보드크로스 경기(14위)보다 긴장은 좀 덜했는데, 내가 준비했던 실력을 못 보여 드렸다"며 "자신 있게 해보려고 최대한 노력했는데 생각보다 잘 안 됐다"고 말했다.

이충민은 "이렇게 큰 대회를 나오게 된 것도 영광이고, 여기서 교훈을 많이 얻었다"며 "다른 선수들이 멘털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도 유심히 많이 봤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여 드릴 수 있는 선수가 되게끔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연합뉴스

[패럴림픽] 보드크로스 이충민 질주
(장자커우=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7일 오전 중국 장자커우 겐팅스노파크에서 열린 스노보드 남자 보드크로스 준준결승 경기에서 이충민이 설원을 질주하고 있다. 2022.3.7 utzzza@yna.co.kr



대학에서 경호경찰학을 전공한 이충민은 2012년 교통사고로 오른팔을 잃었다.

사고 후 내성적으로 변했던 그는 결혼 후 지인 권유로 장애인체육을 접하며 자신감을 되찾았다.

장애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두 딸에게 당당해지기 위해 스노보드를 시작했다고 한다.

2019년부터 국내외 주요 스노보드 대회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한 그는 태권도 선수로도 전국장애인체전에서 메달을 따내는 등 활약 중이다.

사실 이충민의 본업은 농부다. 2011년부터 충북 진천에서 농사를 시작했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는 '농부의 힘을 보여주겠다'고 각오를 밝힌 바 있다.

이충민이 농사를 짓는 대표 품목은 상추다.

그는 "상추가 고깃집이나 횟집에서 많이 나가는데, 시국이 시국인지라 장사가 잘되지 않는다. 품질 좋은 상추를 생산해도 판로가 잘 열리지 않다 보니 저희 농민들이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저뿐만 아니라 다들 힘들어하는 상황인데,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한 끝까지 사람들한테 좋은 먹을거리를 제공하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패럴림픽] 설원 질주하는 박수혁
(장자커우=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7일 오전 중국 장자커우 겐팅 스노우파크에서 열린 스노보드 남자 보드크로스 준준결승 경기에서 박수혁이 설원을 질주하고 있다. 2022.3.7 utzzza@yna.co.kr



박수혁은 선천적 장애로 오른손이 없다.

어릴 때 컴퓨터 게임에만 빠져 있는 그를 안타깝게 여긴 복지사가 운동을 권했고, 박수혁은 게임 속 축구 선수 존 테리처럼 멋지게 뛰어보고 싶어 육상을 시작한 뒤 2015년 스노보드로 종목을 바꿨다.

박수혁은 "평창 때는 아무것도 모르고 나가는 대회였다면, 이번 베이징 패럴림픽은 그때보다 실력을 좀 더 쌓고 임했던 것 같다"며 "만약에 다음 대회에 나가게 된다면 더 열심히 준비해서 기록을 단축하고 싶다"고 했다.

비장애인 스노보더로 활동하던 이제혁은 훈련 중 부상과 2차 감염으로 왼쪽 발목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됐다.

평창 대회 장애인 선수들의 투지를 보고 장애인스노보드에 입문한 그는 당당하게 태극마크를 달고 이번 베이징 대회에 참가했다.

연합뉴스

[패럴림픽] 설원 질주하는 이제혁
(장자커우=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7일 오전 중국 장자커우 겐팅 스노우파크에서 열린 스노보드 남자 보드크로스 준준결승 경기에서 이제혁이 설원을 질주하고 있다. 2022.3.7 utzzza@yna.co.kr



이제혁의 주 종목은 보드크로스다. 그는 "뱅크드 슬라롬은 크게 자신 있는 종목은 아니라서 그냥 제 실력만큼 탄 것 같아 만족스럽다"며 "(코스가) 전에 연습했던 것보다 훨씬 더 타이트해서 사실 좀 무서웠는데, 생각보다 잘 탄 것 같아서 괜찮다"고 했다.

그는 "만약에 뱅크드 슬라롬 경기를 먼저 하고, 보드크로스가 나중이었다면 긴장이 풀려서 보드크로스를 더 잘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잠깐 했다"며 "4년 동안 많이 노력하고 발전해서 다음 패럴림픽에서는 '이제혁 메달 확정'이라는 느낌을 주는 게 목표"라고 했다.

boi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