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AFC 챔피언스 리그

‘ACL 준우승’ 김기동 포항 감독, “이른 시간 실점에 실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월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쉽다.’

프로축구 K리그1 포항스틸러스가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준우승을 거뒀다.

포항은 24일 오전 1시(한국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킹파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알 힐랄(사우디아라비아)와의 2021 ACL 결승전에서 0-2로 패배했다.

이날 경기 전까지 알 힐랄과 3회 우승으로 ‘공동 최다 우승팀’이었던 포항은 이날 패배로 알 힐랄에 ‘단독 최다 우승팀’ 타이틀을 허용하고 말았다.

경기 시작과 동시에 내어준 실점이 아쉬웠다. 김기동 포항 감독도 “너무 이른 시간에 실점을 하면서 우리가 준비했던 것들이 많이 안나왔다. 심리적으로 많이 조급해하면서 실수가 많이 나왔다”며 아쉬워했다.

우승하지 못한 것에 대해 팬들에게 사과도 했다. 김 감독은 “우선 한국에서 많은 팬들이 응원해주셨는데, 우승컵을 가져가지 못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조금은 아쉬운 점은 우리가 준비했던 부분을 50%밖에 못 보여줬다는 게 아쉽다”며 “어린 선수들이 이번 경기를 통해서 많이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래는 김기동 감독과의 일문일답.

Q. 오늘 경기시작 15초만에 나온 알힐랄의 득점이 결정적 역할을 한 거 같은데?

너무 이른 시간에 실점을 하면서 우리가 준비했던 것들이 많이 안나왔다. 심리적으로 많이 조급해하면서 실수가 많이 나왔다. 그 이후에 우리가 찬스를 만들면서 골대를 맞췄는데 그게 들어갔다면 경기가 더욱 재밌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Q. 이른 실점이 경기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 생각하나?

충분히 그렇게 생각한다. 후반에 들어가면서 선수들과 이야기를 했다. 우리가 따라갈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이야기했다. 후반에 공격적으로 나가면서 상대에게 뒷공간을 내어주게 된 것 같다.

Q. 알 힐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이야기하신다면?

일단 전체적으로 조직적으로 축구를 한다기보다는 개인적인 능력이 좋은 선수들을 활용한다. 개인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축구, 개인능력으로 탈압박을 하고 찬스를 만드는 축구를 한다.

Q. 오늘 경기에 굉장히 많은 광중이 왔다. 코로나 사태 이후 가장 많은 관중이었다. 많은 관중이 선수들에게 어떤 영향을 줬을까?

축구라는 스포츠가 팬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좋은 분위기에서 축구를 했다. 하지만 사우디 원정을 와서 원정팬들의 응원이 조금은 부담이 됐겠지만 선수들이 즐기면서 했으리라 생각한다.

Q. 12년만에 결승에 왔지만 우승하지 못했다. 선수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나?

우선 한국에서 많은 팬들이 응원해주셨는데, 우승컵을 가져가지 못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조금은 아쉬운 점은 우리가 준비했던 부분을 50%밖에 못 보여줬다는 게 아쉽다. 어린 선수들이 좀 더 긴장을 했던 것 같다. 어린 선수들이 이번 경기를 통해서 많이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전하고 싶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김진엽 기자 wlsduq123@sportsworldi.com

ⓒ 스포츠월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